물류대란, 당장 멈추고 대화하라
상태바
물류대란, 당장 멈추고 대화하라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가 촉발시킨 문제인지는 따질 것도 없이 우리 물류부문에서의 작금 드러나고 있는 모습은 심히 걱정스럽다.

한진해운 사태로 불리는 해운 물류대란이 여전히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터진 철도 파업으로 철도를 이용한 물류차질이 시간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화물연대가 운송거부에 나서 국가 물류체계 전반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표현이 떠오른다. 돌을 일정한 높이로 하나하나 쌓아 올리는 일은 시간도 많이 걸릴 뿐 아니라 참으로 힘든 일이나, 이것을 무너뜨리는 일은 대단히 쉬운 일이다. 그리하여 다시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는데는 그동안의 노력보다 더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해운-철도에 이은 육상운송 물류대란은 당사자들 뿐 아니라 일반국민, 나아가 경제 전반에 엄청난 손해를 낳고 있는게 분명하다. 문제를 고치지 못해 발생한 수송 차질은 문제를 고치는 일에 우선해야 하며, 이해관계의 충돌로 빚어진 문제는 어떤 경우든 이해당사자들의 인내와 고통분담 등을 전제로 한 대화와 타협이 최우선돼야 한다. 특히 이같은 문제에 관해서는 정치적 목적이나 조직 이기주의 등이 개입돼선 안될 것이라는 점은 온 국민이 잘 아는 바다

사회 개혁은 일조일석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며, 특히 경제행위에 관한 이해관계의 충돌은 작은 사건이나 상황의 변화에 따라 자주 다른 변수가 발생돼 접점을 찾는 일이 쉽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그럴수록 당사자들이 올바른 가치관으로 이를 극복해 분쟁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면서 타협점을 찾아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국민의 발인 버스가 노사협상이 결렬돼 파업에 돌입하는 일이 있어도 이것이 장시간 계속돼 모든 국민들에게 피해를 야기하는 수준으로 치닫은 적이 없었던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정부나 기업은 근로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그들의 권익과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한 더욱 적극적인 노력을 다해야 하며, 근로자들은 공동체의 이익, 나아가 다수 국민이 입을 피해를 진심으로 헤아리는 자세로 사태를 수습해 주기 바라마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