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임금협상 2차 잠정합의
상태바
현대차 노사 임금협상 2차 잠정합의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6.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업 장기화 피해 최소화에 공감

파업 장기화 피해 최소화에 공감

노조 일각 “명분․실리 다 잃었다”

현대자동차 노사가 12일 늦은 밤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열린 제27차 본교섭에서 올해 임금․단체협상 2차 잠정합의안을 이끌어냈다.

현대차 노사 양측은 이날 기본급 7만2000원 인상에 성과급․격려금 350%에 추가 330만원 지급, 전통시장 상품권 50만원 및 주식 10주 지급 등에 합의했다.

이는 지난 8월 24일 이뤄졌던 1차 잠정합의안 대비 기본급 4000원 인상에 전통시장상품권 30만원이 추가된 것이다.

현대차 노동조합은 앞서 맺은 1차 잠정합의안을 놓고 실시한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투표 참여자 78.05%가 반대해 부결시켰다. 이는 역대 최고 비율이다.

노사 양측이 이번에 잠정합의안을 어렵게 이끌어 낼 수 있었던 것은 파업 장기화로 국가와 지역경제에 악영향이 커지면서 악화된 여론을 인식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임단협 과정에서 노조가 24차례 파업하고 12차례 특근을 거부함으로써 14만2000여대가 생산되지 못했고, 이로 인해 3조1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했다. 생산 차질 규모가 3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조 파업으로 3분기 현대차 실적은 2010년 이후 최악이 될 것이란 전망까지 나왔다. 영업이익률 또한 5년새 절반으로 줄면서 IMF 구제금융 이후 18년 만에 ‘역성장’될 것이란 위기감도 팽배해졌다.

여기에 산업계가 현대차 불매운동에 나선 것은 물론 정부가 최악의 경우 긴급조정권을 발동하겠다고 압박한 것도 부담이 됐을 것이란 분석이다.

노사 간 합의는 이뤄졌지만, 노조 내부적으로는 이번 합의를 두고 비판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대외적 비판 여론에도 불구하고 강경투쟁에 나섰는데, 결국 돌아온 것은 4천원 임금 인상뿐으로, 명분도 실리도 제대로 챙기지 못했다”는 비난이 노조 일각에서 터져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현대차 노조 조합원 찬반투표는 14일 실시됐다(14일 기준).

현대차 관계자는 “파업 장기화로 인한 피해가 회사는 물론 지역과 국가경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더 이상 파국은 막아야 한다는 데 대해 노사 간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1차 잠정합의안 부결 이후 노조 파업이 장기화되는 상황에서도 회사는 원칙을 준수하고 합리적인 수준의 결과 도출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