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대형차량 교통사고, 참담하다
상태바
또 대형차량 교통사고, 참담하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주 또다시 전세버스에 의한 대형교통사고가 발생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해당 업계가 기울여온 노력도 그렇지만, 더 이상의 대형 교통사고는 이제 더 이상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국민들의 마음에 크나큰 낙담과 절망감을 안겨줬기 때문이다.

사고 원인은 계속 조사중에 있다고 하지만, 운전자의 타이어 파손 주장에도 불구하고 사고 직전까지의 고속운전이나 운전자의 위법 전력들이 드러나면서 운전자 과실쪽으로 비춰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사고를 보면서 아무리 정부가 좋은 제도를 만들고, 첨단 기기를 부착하도록 해도 교통사고란 결국 운전하는 사람에 의해 좌우될 가능성이 월등히 높다는 점을 새삼 깨닫게 된다. 하기야, 속도제한장치 탈거나 오작동 여부를 단속하자 해당차량에 의한 교통사고가 크게 감소했다는 조사결과만 보더라도 그와같은 사실은 더욱 극명하게 입증된다 하겠다.

사업용 자동차 운전자치고 단순한 교통위반을 하지 않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지만, 이번 사고 운전자는 사업용자동차 운전자로서는 대단히 부적격한 음주운전과 무면허 운전 적발사례가 있었다는 점에서 운전자 채용상의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다.

또 화재 당시 차안에 비치돼 있어야 할 비상탈출용 망치의 존재도 논란거리다. 규정된 장소에 규정된 숫자만큼 비치하고 있는지 여부는 피해자들의 탈출 여부와 관련된 것이어서 중요한 문제다. 만약 이것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면 운전자는 물론 소속 업체도 자동차관리 부실에 대한 책임을 면하기 어려워 보인다.

대형 사고가 한번 터지고 나면 이런저런 평소 무관심했던 문제점들이 한꺼번에 쏟아져나오는 우리 현실은 대단히 유감스럽다. 운송업계에는 여전히 안전에 소요되는 시간, 인력 운용 등에 따르는 비용을 부담스럽게 여겨 마지못해 시늉만 내는 경우도 없지 않다. 이런 관행은 더큰 불행을 부를 수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안전에 관한 의식을 기본부터 다시 정립해야 할 것으로 본다.

우리의 교통안전 관련 제도와 법령은 그다지 소홀한 수준이 아니지만, 운용하는 정부나 업계 모두 이를 철저히 이행토록 하는데는 부족함이 적지 않다. 작은 것 하나부터 이행완성도가 떨어진다면 아무리 좋은 법․제도가 있다 한들 무슨 소용인가. 교통안전 문제, 정말 처음부터 하나하나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