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 업종별 핵심이슈 <택배-물류>
상태바
[창간특집] 업종별 핵심이슈 <택배-물류>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6.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먹거리 줄고 경쟁자 늘어’…피 터지는 전쟁터 되나

‘상품배송 부가서비스’ 공략…“레드오션 갈수록 점입가경”

유통 업체들과 뱌송전쟁 격화되면 ‘불법·편법 행위’ 만연

 

화물운송·물류업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상품배송’에 대한 경쟁자가 늘고 있다.

과거에도 단가·서비스 차별화 등을 앞세워 물량영업은 이뤄져왔으나, 박근혜 정부 들어 ‘IT·물류 융복합’이 신사업 주요과제로 선정되면서 종전과는 또 다른 형태의 경쟁구도가 형성됐다.

동종 업체간 경쟁에서 벗어나, 제조·유통 등 타 업종 업체들과 승부를 봐야 하는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현 정부의 정책기조인 창조경제로 인해 ‘물류’는 핵심사업으로 지목됐고, 그로 인해 업체간 경쟁을 넘어 업계간의 무한경쟁 시대에 도래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8월 정부의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이 공개되면서 경쟁 수위는 예전보다 높아졌다.

그간 영업용 택배차량 부족난을 이유로 1.5t미만 자가용 택배차량을 대상으로 택배증차사업이 이뤄져 왔는데, 이 부분에 대한 진입규제가 완화되면서 택배 물류 등 기존 업체들 이외 제조·유통업체들도 시장진출이 합법화됐기 때문이다.

저단가 출혈경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화물운송시장에 독(毒)이 될지 약(藥)이 될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한다.

 

▲정부 개편안 극약처방?…‘다윗과 골리앗’ 싸움 격화

이번 정부 개편안을 두고 화물운송·물류업계는 시장경제에 독약이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며 업계 전반에 미칠 악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부가 극약처방으로 내놓은 대안을 적용하면, 쿠팡과 농협, 대형 유통업체들도 물류사업에 뛰어들 수 있게 된다.

이미 알려진 대로 자체 물동량과 막대한 자금력, 전국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은 유통사들에게 유리하게 작용된다.

예컨대 영업용 화물차 20대를 직영하는 법인 운송업체 하나만 인수하게 되면, 1.5t 미만 넘버의 신규허가와 증차가 허용되는 만큼, 대형 유통사들이 물류 사업 파트를 강화하거나 신사업 확장 용도로 실행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된 셈이다.

이는 자가용 화물차 유상운송건으로 택배 물류사와 공방을 치렀던 쿠팡의 경우는 물론, 택배시장 진출을 시도했던 농협도 해당된다.

뿐만 아니라 O2O(온·오프라인 연계) 방식으로 전환·가동 중인 롯데닷컴·신세계몰·현대몰·AK몰·홈플러스 등 13개 대형 유통업체들에게도 적용된다.

그간 암암리에 운영돼 온 1.5t미만 집배송 자가용 화물차를 전량 영업용으로 전환할 수 있음은 물론, 프렌차이즈 형태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각 지점 점포의 주문배송 및 재고현황을 파악하는 최상위 관리자로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이들로부터 아웃소싱 해왔던 화물운송·물류사들의 경쟁자가 추가된다는 것이다.

유통사들과의 경쟁에 있어서는 상당한 고전이 예상된다.

물량확보 뿐만 아니라 자체 소화 가능한 능력을 갖추고 있고, 무엇보다 일감을 주고받는 지위 관계(갑·을 계약)까지 성립돼 있는데 따른 것이다.

이들 업계간 불편한 경쟁이 시작되면, 불리한 싸움으로 인해 생존을 위협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는 볼멘소리가 화물운송·물류업계 안팎에서 나오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최저가 경쟁 NO…배송전쟁 2막 올라

마케팅 영업 강화 차원에서 유통업계의 배송전쟁은 접점으로 치닫고 있다.

이전에도 이러한 경쟁은 항시 있었지만, 지금처럼 뜨겁게 달아오른 적은 이례적이다.

지난해 하반기 검토선상에 올랐던 ‘1.5t미만 영업용 화물차’의 수급조절제 폐지가 최근 확정됐다는 점도 분명 한몫했다.

이런 이유로 상품가 최저가 경쟁에 여념이 없던 온라인 마켓 유통사들도 제2막의 배송경쟁에 불을 지피고 있다.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의 기본 틀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던 지난 3월까지만 해도 유통업계에서는 ‘최저가’ 바람이 불었던 것과는 확연히 달라진 행보다.

관련 업체들은 단순히 신속배송에서 벗어나, 주문자 지정배송과 정기배송 등으로 경쟁사들과의 차별성을 선보이면서 고객잡기에 여념이 없는 모양새다.

가격경쟁으로 치고 빠지는 전략을 이용했던 종전과 달리, 잠재적 소비층에게 어필함과 동시에 충성고객의 이탈을 방지하는 효과에 있어 배송경쟁력이 차지하는 부분이 상당하다는 분석 결과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로켓배송’으로 입소문을 탄 쿠팡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정부 개편안이 발표된 지난 8월을 기점으로 굳히기에 들어갔다.

9월 들어서는 로켓배송을 담당하는 ‘쿠팡맨’ 모집채용을 공고하며, 배송강화에 작업에 착수했다.

고용형태를 보면 6개월 단위 계약직(평가에 따른 정규직 전환 가능)이며, 연소득 입사 초 세전 3200~3800만원 수준(인센티브 등에 따라 변동)에 주5일 순환근무, 1t 탑차·유류비 전액 지원, 쿠팡 정규사원과 동일한 복리후생이란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었다.

이 조건의 배송기사 채용은 전국 시·도 단위모집으로 진행되며, 수도권 지역의 경우 3000여명의 배송기사를 채용한다는 계획이다.

쿠팡의 이러한 행보는 타 경쟁사를 자극하는 매개물로 작용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단가경쟁으로 접근하는 시대가 저물었다는 포석이 깔리면서 물류기능 중심 ‘부가서비스’의 파고가 한층 높아진 분위기다.

▲수용능력 과부하…혜안(慧眼) 부족

정부의 진두지휘로 화물운송시장은 먹거리는 줄고 경쟁자는 늘어나는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간 공급과잉에 따른 저단가 출혈경쟁 방지차원에서 ‘허가제’로 막아놨던 벽은 허물어졌다.

화물운송·물류업계와 유통업계는 ‘고유영역·전문성’ 등을 두고 각축전을 벌여야 하지만, 주어진 환경과 다른 여러 조건상 양 업계의 출발선은 더욱 격차가 벌어지게 됐다.

정부주도 하에 추진된 삼자물류(3PL) 활성화 사업부터, 계열사 일감몰아주기, 공정경쟁 구도아래 선순환 구조 정립 등 물류산업 정책과제 수행의 성공적 모델 발굴과는 거리가 멀어졌다는데 중론이 모아지고 있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택배 물류업계는 주어진 환경과 여러 조건상 유통업계와의 공정 경쟁이 불가능하다고 판단, 이러한 방식의 정부 개편안은 불리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고 대응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 중 물망에 오른 대안 중 하나를 보면, 또 다른 형태의 지입제로 결속력과 자금출혈을 방어한다는 대비책이 논의되고 있고, 향후 적용시기와 규모 등에 대한 준비과정을 밟고 있다.

‘변종 지입제’가 실행 가능케 된 배경에는 정부의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이 자리 잡고 있다.

개편안에 따르면 개인(1.5t 미만 소형) 업종의 택배용 화물차(배 번호판)에 대해서는 수급조절제가 폐지돼 신규허가 및 증차가 허용되며, 일반(법인) 업종은 조건(영업용 직영 차량 20대 이상·양도 금지·톤급 상향 금지)이 충족됐을 시에만 소형화물차(1.5t 미만)의 증차가 승인된다.

앞서 수차례 ‘직영’ 불가 입장을 내놓은 만큼, 개인에게 신규허가되는 영업용 택배 화물차를 이용해 풀어나갈 가능성이 높다<본지 4963호 3면 참조>.

유통업체들과의 시장점유율 경쟁과 배송전쟁이 격화되면, ‘불법·편법행위’에 대한 공방 가열은 물론, 나아가 ‘전문성’, ‘업권 침해’ 등을 명분삼아 진흙탕 싸움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현 정부 들어 화물운송·물류산업은 창조경제의 일환으로 선정돼 4년째 다양한 작업이 시도됐고, 진행 중에 있다.

이에 대한 결과물은 지난 8월 세상에 공개됐고, 그 틀에 맞춘 법안 정비와 제도 시행시기 등과 같은 세부이행 과제를 남겨둔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