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KT·한국도로공사와 협력
상태바
도로교통공단, KT·한국도로공사와 협력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6.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공공협력 교통·안전 서비스 개발’ 위해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신용선)이 지난 14일에 KT(회장 황창규)·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와 함께 ‘민관-공공협력 교통안전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공공 기관과 민간 기업이 교통안전운전 지원을 위한 교통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시간 교통안전지원 시스템 협력 구축 및 운영을 할 예정이다.

‘민관협력 개발예정인 교통·안전 서비스’는 차량 및 도로의 전방 교통상황 및 위험상황을 사전에 알려주는 ‘(가칭)Early Warning 서비스’, 졸음운전 등 운전자 이상운전상태를 감지해서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가칭)운전자 상태 모니터링 서비스’, 차량 사고발생 여부 및 정확한 사고 위치를 제공하는 ‘(가칭)E-call 서비스’로 구성된다.

특히 업무 특성상 장시간 운전이 빈번한 화물차, 전세버스 운전자 대상으로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제공하고 이후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 제공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KT는 안전운전 지원을 위한 차량용 빅데이터 분석 및 운전자 대상의 교통안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도로공사는 도로교통인프라와 통합교통정보를, 도로교통공단은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하는데 수집된 데이터들은 3사 협력 시스템하에서 관리된다.

또한 도로교통공단은 이를 기반으로 다중 추돌과 같은 대형 교통사고의 문제점으로 지적이 되고 있는 대형 화물차량을 포함한 고위험 차량 운전자들에게 안전운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시행하게 된다.

정순도 도로교통공단 안전본부장은 ‘’KT의 첨단 ICT와 공공기관의 데이터를 융합해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도로교통공단의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과 안전운전교육을 통해 국정과제인 교통사고를 줄이고 국민의 안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