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민관합동 대미 통상협의회 운영
상태바
정부 민관합동 대미 통상협의회 운영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6.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하에 실무 작업반 마련
▲ 지난 9일 트럼프 당선 직후 열린 관계 장관 회의[연합뉴스]

산하에 실무 작업반 마련

美 신정부 정책 대응키로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정부가 美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통상환경 변화와 보호무역 정책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관 협력을 강화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13일 2차관을 비롯한 통상․교역관련 실국장 회의를 개최한 자리에서 민관 합동 ‘대미통상협의회’ 및 ‘대미통상실무작업반’을 구성·운영키로 했다.

‘대미통상협의회’는 현행 통상산업포럼 산하 대미통상 분과회의를 확대․개편해 만든다. 산업부 장관과 한국무역협회장이 공동 위원장을 맡고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 주요 대미수출업종별 협회와 무역 지원기관, 주요 연구기관 및 대미 통상전문가로 구성된다.

향후 대미 통상 대책과 미래지향적 양국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특히 미국 정부․의회 및 업계와 소통 채널을 구축해 효과적인 아웃리치 전략을 수립·추진할 계획이다.

협의회 산하에는 산업부 2차관이 반장을 맡는 ‘대미통상 실무작업반’을 둔다. 경제단체와 무역지원·연구기관 및 관계 부처 참여 하에 수입규제 등 대미 수출애로와 통상현안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업종별 영향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 기업 대응 방향을 마련한다.

아울러 미 대선과정에서 제시된 ‘인프라 투자’ ‘제조업 육성’ ‘에너지 개발’ 등 미국 신정부 역점 분야에서 협력기회를 발굴하는 것은 물론, ‘사물인터넷(IoT)’ ‘바이오’ ‘가상현실’ 등 다양한 신산업 분야에서 양국 강점을 살린 투자·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한·미 FTA는 양국 경제협력과 번영의 플랫폼으로 잘 작동하고 있다는 점을 미국 측에 적극 설명할 것”이라며 “특히 한·미 FTA는 협상 당시 조화로운 이익 균형을 이뤘으며, 교역·투자 분야에서 호혜적 효과를 거두고 있는 상호 번영 틀로서 지속적인 양국 경제 발전 기회를 제공할 것을 강조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향후 미국 신정부 통상 정책 동향을 기민하게 모니터링하고, 기존 대응 체계를 한층 강화해 민관 공동으로 선제적 대응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산업부 내 ‘대미통상 TF’를 운영해 ‘대미통상협의회’와 ‘실무작업반’ 등 민관대응체계 운영을 지원하고, 트럼프 정부 출범이 우리 경제․통상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하는 등 객관적인 정보 수집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대미통상협의회 첫 번째 회의는 오는 23일 개최될 예정이며, 이에 앞서 실무작업반 킥오프(Kick-off) 회의가 2차관 주재로 14일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