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정책 제자리걸음, 세금만 ‘펑펑’"
상태바
"자전거 정책 제자리걸음, 세금만 ‘펑펑’"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6.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중기 서울시의원, 공공자전거 ‘따릉이’ 안전문제 지적

서울형 공공자전거 정책이 시민의 안전은 뒷전이고 예산만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성중기 서울시의원(새누리당·강남1)은 최근 열린 제271회 정례회 도시교통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서울시는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2020년까지 2만대 이상 설치해 공공자전거 네트워크를 완성하고, 자전거도로 등 인프라 확충·정비로 안전 및 이용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2016년 10월 현재 서울시가 운영 중인 공공자전거는 총 5600대, 대여소는 총 450개소다. 최근 2년간 공공자전거의 설치 및 유지관리 비용으로 약 90억원의 예산이 투입했고, 지난 1년간(2015년 9월19일~2016년 9월30일) 약 110만명을 이용했다. 지난 4년간 자전거도로 유지보수 및 도심 내 자전거 도로망을 확충하는 데 약 140억원의 예산을 투입했으며, 앞으로도 장기적으로 81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할 예정이다.

그럼에도 현재 따릉이 이용에는 많은 제약이 있으며, 안전에도 문제가 있다는 것이 성 의원의 지적이다.

우선 따릉이 대여수단 중 하나인 스마트폰 앱 대여의 경우 외국 A사의 스마트폰에서는 지원되지 않아 반쪽짜리 앱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따릉이 홈페이지나 앱은 자전거 이용안내수칙, 수신호, 자전거점검 등에 대한 안내가 전무하고 편의 기능이 부족해 시민의 불만이 게시판에 적나라하게 게재돼 있다는 지적이다.

성 의원은 “서울시는 자전거활성화를 위한 정책에 수백억의 예산을 투입하면서 정작 안전은 뒷전으로 시민의 혈세인 세금을 낭비하고 있다”며 “특히 서울시에서 시행중인 실효성이 낮은 교육은 홍보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유명무실한 정책이 됐다”라고 질타했다.

아울러 성 의원은 서울청년의회가 지난 8월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전거교육 자체가 있는지 몰라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라고 답한 응답자가 80%인 점을 들어 체험형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또한 경찰청블로그, 한국교통연구원,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제시한 자전거 운행에 있어 필수적인 수신호가 모두 제각각이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