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차 정책, “현대차 위한 특혜 아니다”
상태바
정부 수소차 정책, “현대차 위한 특혜 아니다”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6.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르재단 출연과 맞물려 의혹 불거지자
▲ [참고사진/산업부]주형환 산업부 장관이 지난 8월 국내 5개 완성차 업체 CEO와 조찬간담회를 갖고 업계 현안과 정부 지원책 등에 대해 논의했다.

미르재단 출연과 맞물려 의혹 불거지자

산업부, “대가 아니야 … 일관된 정책”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관련 거액의 돈을 미르재단 등에 출연한 현대차그룹이 정부로부터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전면 반박하고 나섰다.

산업부는 15일 내일신문의 ‘현대차, 미르 대가 특혜 의혹’이란 제목 기사에 대해 “정부의 수소차에 대한 정책이 미르재단 출연에 대한 대가라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친환경차 확산 트렌드에 대응해 미래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소차에 대한 지원을 지속해 왔고, 지난 1998년부터 기술개발을 지원했으며 제1~3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기본계획 등을 통해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에 대한 기술개발과 보급 등을 추진해 왔다”고 덧붙였다.

관련해 정부가 지난 7월 대통령 주재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신규 유망수출품목 창출 방안’을 발표하면서 버스나 택시처럼 운행 거리가 긴 대중교통수단을 중심으로 수소차 보급을 늘려 2020년까지 국내 누적 보급 1만대에 수출 1만4천대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었다.

이를 위해 내년 초 도심주행용 수소전기버스에 이어 2018년 1월에는 6000만원대 가격의 수소승용차를 출시한다. 또한 올해 안으로 카쉐어링(차량공유) 15대(광주)와 수소택시 20대(울산)를 시범 운행하고, 내년 중에는 울산 등에서 수소버스 7대를 운행시키기로 했다.

아울러 현재 10기인 수소 충천소는 2020년까지 100기로 확대하고, 개별소비세·취득세 감면 및 보조금 상향 등 수소차 구매 지원책도 다양하게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에 최순실 사태와 관련해 문제가 된 것은 수소차 개발에 나서고 있는 국내 완성차 업체가 현대차 밖에 없다는 점이다. 이런 상황이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박근혜 대통령 면담과 128억원이라는 거액의 출연과 맞물리면서 특혜 의혹으로 불거지게 된 것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에도 미세먼지 대응 및 신규 유망수출품목 창출 등을 위한 대책 일환으로 수소차 보급확대와 기술개발 등에 대한 정책을 수립·발표한 것”이라며 “수소차는 향후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 대응해 시장 선점을 목표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분야로, 정부는 일관성있게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