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1․2부두 ‘기능 유지’ 요구
상태바
군산항 1․2부두 ‘기능 유지’ 요구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6.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해수청, 화주․하역사 등 의견 수렴

【전북】군산항 화주·하역사 등 항만이용자들의 반발 및 전라북도의 대응 등으로 군산해수청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검토를 거쳐 군산항 1·2부두 기능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수부에 요구하기로 했다.

군산해수청은 지난 10일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추진 방향 설명회에서 군산항 1·2부두 기능을 전환하는 대신에 내년도 부두 기능 조정 관련 용역을 통해 대안을 검토하고 해수부에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변경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9월29일 ‘군산항 1·2부두 기능 전환’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16-2020)’을 고시했다. 군산항 1부두를 해경·소형선 부두로, 2부두를 소형 역무선 부두로 전환하고, 신역무선 부두를 해경선 등이 이용하는 다목적관리부두로 전환하겠다는 것이었다.

해수부의 계획에 대해 화주·하역사 등 군산항 항만이용자들은 “1·2부두 기능을 다른 부두로 기능 이전 시 안전사고 발생, 분진 민원, 물류비용 증가 문제 등으로 물동량이 타 항만으로 이탈돼 군산항 항만종사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며 크게 반발했다.

이와 관련 전북도 건설교통국장은 지난 10월11일 ‘군산항 활성화를 위한 소통 간담회’에서 군산해수청장에게 군산항 1·2부두 기능이 현행과 같이 유지돼 지역경제에 차질이 없도록 군산항 항만이용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줄 것을 요구했다.

군산해수청은 화주, 하역사 등 군산항 항만이용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검토해, 군산항 1ㆍ2부두 기능이 유지될 수 있도록 내년도 용역을 통해 대안을 검토하고 해수부에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변경을 요청하기로 했다.

도는 앞으로도 군산항에 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적극적인 행정으로 철저히 대응하는 등 군산항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