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창대교 안전성 문제없다”
상태바
“마창대교 안전성 문제없다”
  • 조재흥 기자 hhhpt@gyotongn.com
  • 승인 2016.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안전관리공단, ‘안전성 정밀안전진단’ 진행 중
 

【경남】경남도는 마창대교 결함부분에 대해 대한토목학회의 안전성검토 용역결과 ‘C등급’으로 평가돼 교량의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최근 밝혔다<사진>.

도는 지난 6월 감사원 감사 이후 마창대교 관리운영사의 관리 소홀로 인한 교량의 안전성을 고려해 지난 7월15일부터 8월23일까지 정부의 토목사업에 대한 기술협조를 하는 대한토목학회에 주탑 2개소에 대해 안전성 검토 용역을 실시했다.

안전성 검토 용역결과, 마창대교 주탑에 대한 압축강도가 양호하며, 탄산화 시험결과 철근 부식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균열깊이 측정결과 피복두께 이내로 측정돼 종합평가결과 C등급으로 전체적인 시설물의 안전 및 이용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평가됐다.

현재 마창대교에 발생한 결함 및 손상에 대해 보수를 실시하면 종합평가 등급은 현 상태인 C등급에서 B등급 이상으로 조정이 가능하며 교량의 사용성 및 내구성, 안전성 확보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안전성을 더욱 확보하기 위해 도는 사업시행자로 하여금 마창대교 전 구간에 대해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토록 지시했으며, 사업시행자인 ㈜마창대교는 한국시설안전관리공단에 의뢰해 지난 8월8일부터 내년 6월30일까지 정밀안전진단을 진행 중에 있다.

도는 이번 정밀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구조상 어떤 문제도 제기되지 않도록 완벽한 보수·보강이 되도록 특별한 조치를 강구하고, 그 결과에 따라 마창대교 관리운영사에 대하여는 관리운영을 소홀히 한 책임을 물어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도는 “현재 마창대교의 구조상 안전에는 문제가 없으며 앞으로 마창대교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관리·감독에 철저를 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