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차세대 열차 개발 등 미래철도 핵심기술 집중 투자"
상태바
"초고속 차세대 열차 개발 등 미래철도 핵심기술 집중 투자"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총리, ‘수서고속철도(SRT) 개통식’서 강조

황교안 국무총리는 지난 8일 "정부는 시속 400㎞급 초고속 차세대 열차의 개발, 첨단신호 통제시스템 등 미래철도의 핵심기술 발전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수서고속철도(SRT) 개통식에 참석해 "정부는 그 동안 철도 건설과 운영 경험을 토대로 2025년까지 70조 원을 투자하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황 총리는 "전국의 주요 거점을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하고 대도시의 교통난을 해소하면서 철도 물류를 활성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며 "일반철도도 시속 230㎞ 수준으로 고속화해 명실상부한 '전국 반나절 생활권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글로벌 철도시장은 연간 200조 원에 이른다"며 "세계적인 철도기술의 혁신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국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황 총리는 또 "이번 수서고속철도의 개통으로 우리 국민의 고속철도 이용이 한결 편리해지고, 소통과 교류도 더욱 원활해질 것"이라며 "특히 주말을 기준으로 고속철도 운행횟수가 최대 43% 늘어나게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곳 수서에서 부산, 광주, 목포를 직접 연결함으로써 국가 균형발전을 촉진하는 새로운 동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수서역은 환승센터 설치 등 복합개발을 통해 서울의 또 하나의 관문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황 총리는 "수서고속철도는 우리나라 철도 역사상 처음으로 간선철도에 대한 경쟁 체제를 도입한 것"이라며 "코레일과 에스알(SR)은 선의의 경쟁을 통해 고객서비스 개선 등에 노력해 달라. 정부는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R은 SRT 운영사인 ㈜수서고속철도다.

황 총리는 "정부는 수서·평택 간 고속철도 개통에 이어 평택·오송 구간의 추가 복선화를 추진해 철도 운행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며 "또 수원, 인천 지역으로의 고속철도 연결사업을 통해 국민들의 고속철도 접근성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