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울진간 고속화도로 조기 건설 가속화
상태바
보령∼울진간 고속화도로 조기 건설 가속화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16.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타조사 대상사업 선정… 동서통합 SOC망 구축

【경북】경북도는 오는 23일 ‘상주~영덕간 고속도로 개통’과 내년 상반기 ‘상주~영천간 민자고속도로 개통’ 등 대형 SOC사업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보령~울진간 고속화도로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자문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최근 선정됐다고 밝혔다.

‘보령~울진 간 고속화도로’는 동서 5축으로 국토의 중심부를 통과하는 중추적인 역할이 기대되는 사업으로 총 2조 8571억원이 투입돼 총연장 342.2㎞의 노선 중 239.6km를 신설 또는 개량해 고속화 도로를 건설하는 사업계획이다.

경북도 구간은 문경에서 예천까지 입체화가 되지 않은 28.1km에 대해 총 사업비 4910억원을 투자하고, 일부만 입체화 된 영주~봉화 구간(35.2km)은 입체화에 705억원이 투자되며, 현재 2차로 확장이 추진되고 있는 봉화~울진간 52.8km는 5627억원을 투입해 고속화도로가 완성될 예정으로 경북구간의 총사업비는 1조 1242억원이 투자될 계획이다.

도가 앞장서 추진 중인 동서5축은 동서대동맥으로서 국토의 균형개발, 신라․백제 문화권의 융합 등 동서 통합에 절대적인 역할이 기대되는 중요한 도로이다. 그러나 국토부에서 수립한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2011년 6월)에는 당진~오창 구간만 고속도로이고, 나머지 구간은 고속화도로로 계획돼 있으며 그마저도 경북구간은 장래 계획에 반영돼 추진이 매우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사업으로 선정되기까지, 경북도뿐만 아니라 충청 남·북도에서도 필요성을 공감해 2012년 4월3일 동서5축 도로 조기건설을 위해 경북도에서 3개 도지사 공동건의문 채택과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반영해 강력추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으며, 지난 10월에는 김관용 지사와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경북도-충남도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며 조기 건설을 다시 한 번 촉구하기도 했다.

이 고속화도로가 건설되면 환동해와 환황해 경제권을 잇는 경제 대동맥 SOC망 구축, 한반도 허리 경제권 인프라 확충을 통한 동서 지역간 문화교류 활성화, 산업 경쟁력 강화로 국토 균형발전은 물론 동서 통합의 상징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김 지사는 “어려운 국가 재정상황과 SOC예산 축소에도 불구하고 경북이 3년 연속 11조원대의 국비 확보와 보령~울진간 고속화도로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것은 중앙부처를 상대로 타당성에 대해 끈질기게 설득하고 지역 국회의원들이 함께 총력을 기울여 노력한 결과”라며 “특히 전체구간 중 도로망 구축이 시급한 세종시~신도청 간 도로건설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나머지 구간도 단계적으로 조기 건설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