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장성군민, 광주시내버스 노선개편 반대 성명서 발표
상태바
전남 장성군민, 광주시내버스 노선개편 반대 성명서 발표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6.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에 청원서 및 3천여명 서명부 전달

【전남】지난 11월 광주광역시가 공개한 광주 시내버스 개편안에 대해 반대하는 장성군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장성군 관계자는 지난 12일, 남면사무소에서 장성군 버스노선 개편 대책위원회의 위원 20여명이 모여 ‘광주 시내버스 노선개편에 따른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주민들의 항의의 뜻을 담은 ‘청원서’와 3000여명의 서명이 담긴‘서명부’를 광주광역시청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내년 2월부터 새롭게 시행될 광주 시내버스 노선 개편으로 심각한 교통불편을 겪게 될 진원면, 남면, 삼서면 주민들로 구성됐으며, 이 지역의 많은 주민들은 광주시내버스를 이용해 광주지역을 왕래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달 주민공청회를 열고 52개의 노선 조정안 등을 담은 광주 시내버스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개편안에 따르면 현재 장성까지 운행중인 첨단192, 첨단193, 송정197 등 3개의 시내버스 운영이 중단 또는 단축될 예정이다.

진원면을 비롯한 3개 면은 광주시 인근에 위치한 경계지역으로 평소 이 지역 주민들은 광산구 비아, 첨단지역을 주 생활권으로 삼아 생활해 오고 있다.

대책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광주 시내버스 운행 중단계획을 즉시 철회할 것으로 요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광주로 통학하고 있는 점과 마트, 병원과 같은 주요 생활 편익시설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남면과 진원면은 광주시의 도시개발계획에 따라 1973년 그린벨트로 지정된 후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해당 지역 주민들의 재산권 피해가 심각하며, 제3순환도로(월정리~녹진리) 공사로 인한 소음. 분진 등의 피해와 토지수용 등 그동안 많은 주민들은 적지 않은 고통과 손해를 감내해 왔다.

이런 가운데 수익성만을 위해 광주지역을 생활권으로 삼고 있는 주민에게 불편을 주는 것은 근시안적인 조치라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장성군도 이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군은 신규 노선 개편으로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나주시, 담양군, 화순군과 협력해 공동 대응키로 협의했다고 말했다.

유두석 장성군수는 “이 지역 주민들은 장성보다는 광주지역 상권을 중심으로 생활해 온 분들이다”며 “빛고을 생활권으로 평소 상생과 협력을 약속해왔는데 주민들 삶에 큰 불편을 초래하는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광주시의 현명하게 해결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