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장애인 이용 가능한 버스 개조방안 연구
상태바
휠체어 장애인 이용 가능한 버스 개조방안 연구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6.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내년부터 3년간 80억 투입”

휠체어에 탄 장애인도 고속버스나 시외버스에 탑승할 수 있도록 버스 개조방안이 마련된다.

국토교통부는 80억 원을 투입해 내년부터 3년간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개조차량 표준모델' 연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길이 130㎝, 너비 70㎝, 탑승자 포함 무게 275㎏의 휠체어가 버스에 들어가도록 승강 설비를 설치하는 버스 개조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목표다.

또 개조된 버스가 실제 운행됐을 때 휠체어에 탄 승객은 물론 버스 자체도 안전하도록 검사·관리하는 기준을 마련하는 것도 연구목표 중 하나다.

구체적으로는 버스에 휠체어를 고정하는 방법이나 사고가 났을 때 휠체어에 탄 승객이 탈출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이외에는 개조대상 버스를 선정하는 기준과 버스운송사업자들이 버스를 개조하도록 지원하는 방안, 버스터미널이나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장애인 휴식공간 등 관련 인프라를 갖추는 방안 등이 연구된다.

휠체어를 탄 장애인의 버스를 통한 시외(市外) 이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이번 연구는 사실 늦은 감이 있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을 보면 장애인 등 교통약자는 '교통약자가 아닌 사람'이 이용하는 모든 교통수단을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국민권익위원회의 작년 정책권고에 따르면 전국에서 운행되는 고속·시외버스 9500여대 가운데 휠체어 승강 설비를 장착한 버스는 단 한 대도 없다.

이런 탓에 휠체어에 탄 장애인이 버스를 타려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휠체어를 접어 화물함에 실은 다음 좌석에 앉아 가야 한다.

접지 못하는 전동휠체어를 이용한다면 버스에 탈 방법은 아예 없다.

올해 도입된 프리미엄 고속버스에도 휠체어 승강 설비가 없다.

비장애인에게는 비행기 일등석 급 편안함을 제공하는 버스이지만 장애인에게는 '그림의 떡'인 것이다.

장애인단체들이 재작년부터 설과 추석 등 명절에 버스터미널에서 버스타기캠페인을 벌이지만 그때만 '반짝 관심'을 받고 그치는 것이 현실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국제수준의 안전성을 갖춘 휠체어 승강장치 패키지를 개발해 휠체어를 탄 장애인뿐 아니라 유모차 이용자 등이 버스를 편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