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대구 간 고속도로 조기건설 추진
상태바
무주∼대구 간 고속도로 조기건설 추진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16.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영·호남간 마지막으로 남은 고속도로 연결에 총력
 

【경북】경북도는 영·호남간 마지막 미개통 구간인 무주~대구간 고속도로를 동서화합과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내년도 상반기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에 반영건의 등 적극 대응에 나섰다고 밝혔다.

도가 앞장서 추진 중인 무주~대구간 고속도로는 포항과 새만금을 잇 283.7km의 동서고속도로서 포항~대구 및 익산~장수구간은 각각 2004년과 2007년에 개통 운영 중이다. 새만금~전주구간 실시설계가 마무리 중에 있고, 마지막 미개통 구간인 대구~무주구간(86.1km)은 2010년 2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으나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사업추진이 되지 않고 있다.

도는 이 사업을 SOC중요사업으로 보고 영·호남간 상생을 위해 물리적 거리부터 좁혀 나가기 위해 지난해(2015.11) 경북도와 전북도가 함께 손을 맞잡고 국회, 중앙부처에 공동건의를 하는 등 실질적인 행동에 나섰다.

무주~대구 구간은 총연장 86.1km에 3조200억원이 소요된다. 세부내용은 무주에서 성주 까지는 61.1km에 2조3000억원이 소요되며, 성주에서 대구까지는 25km에 72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경제성이 있는 성주~대구간 고속도로에 대해 우선추진 하고 추후 교통량 등 제반 여건이 형성될 때 나머지 구간도 추진한다는 계획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건의를 했다.

이에 국토부 관계자는 무주~대구간 고속도로 중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성주~대구간 고속도로에 대해 국토부의 2017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관용 도지사는 “성주~대구간 고속도로가 완료되면 중부내륙고속도로(남북4축), 경부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남북5축), 대구순환고속도로가 연결됨으로써 경북도 균형발전은 물론 대구시 주변의 교통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 할 것”이라면서 “이에 성주~대구간고속도로가 조기 건설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