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2017년 교통산업 전망<화물운송>
상태바
[신년특집] 2017년 교통산업 전망<화물운송>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7.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화물>

경기 침체·제도적 불확실성으로 전망 악화
실적신고제 등 반발 기류 갈수록 증가

 업계는 2017년에도 글로벌 저성장 경제기조와 국내 불확실성 증가, 국내 제조업의 공동화 현상(해외생산 증가)으로 인한 산업 물동량 감소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화물운송업계가 당면한 현실은 더욱 어려워 질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올해는 조기 대통령선거 등 정치적 불확실성 증가와 반기업 정서 확산 가능성이 커 이에 따라, 화물운송업계는 이해관계자들 간 갈등관계의 증폭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사업의 안정성’ 강화에 중점을 두면서 동시에 체질강화를 위한 다각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물동량 문제의 경우, 대한상공회의소의 2016년 4분기 제조업체 경기전망지수(BSI) 조사결과를 보면, 전국 경기전망지수는 기준치(100)에 미달하는 86으로 조사된바 있다.

결과적으로 국내 제조업체의 생산여건 불투명으로 물동량의 감소가 예상되며, 세계적인 보호주의 무역 기조의 확산 등으로 수출여건의 악화도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거시경제의 불안정성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도 심각한 불안 요인이다.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른 국제 금리 인상요인으로 인한 화물운송업체 가처분 수입의 감소는 이미 예상했던대로 진행되고 있다. 다만 물가지수는 GDP 성장률을 하회할 것이므로, 물가지수와 연동된 화물운송사업의 간접비용은 소폭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반면 제도적 영향요인은 불확실성 그 자체다.

지난 해 정부와 업계가 밀고당기기를 거듭하는 논란 끝에 마련한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을 담은 법률안의 국회 통과 여부가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이라는 점이 우선 지적된다.

화물연대의 요구와 주장을 담은 법안이 맞불을 놓은 상황이어서 당초의 예상대로 국회를 무난히 통과할 것이라는 예상은 섣부르다는 평가가 있다.

그러나 이 법이 국회를 통과해 확정된다 해도 변수는 적지 않다. 우선 택배 등 소형차량의 물량확보 경쟁이 심화돼 한바탕 격랑이 초래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소형차량 증차는 타 차량 물동량 유치 및 운송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화물운송업계는 시장 전체의 변수를 가늠하고 있다.

이보다 더 큰 현장의 어려움은 소위 화물운송선진화제도 이행에 따른 문제다.

최소운송의무제를 지속 시행함에 따른 물량확보 경쟁 및 과당경쟁으로 운임이 저하하고 있을 뿐 아니라, 물량 확보에 실패한 영세 운송사업자의 경우 실적신고의무 불이행에 따른 결과 등을 놓고 심각한 고민에 빠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종합하면, 2017년 화물운송사업 전망은 물동량 감소와 악화된 거시경제 지표의 지속, 제도적 불안정 요소 등을 고려하면 2016년에 비해 크게 후퇴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개별·용달>

 '발전방안' 법제화 여부에 촉각
소형차 공급 증가 예상돼 비관적 여론 확산

 지난 해 마련돼 국회를 통한 법 개정이 준비 중인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이 시행되면 시장에 상당한 신규 공급(허가)이 이뤄질 것이며, 이로 인해 기존 개별·용달운송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우선 택배분야는 자유롭게 신규허가 등 차량 운용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용달 사업자와의 경쟁이 심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용달과 일반화물, 개별화물차 중 택배 종사 차량 약 1만대중 상당수가 양도·양수를 통해 기존 시장에 유입됨으로써 용달화물은 신규 증차와 같은 후유증으로 고통을 받을 것이고, 과당경쟁과 출혈·덤핑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1.5톤 미만에 대한 증차로 인해 개별·용달업계의 사업전망은 더욱 나빠질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법인에 대한 신규 허가가 가능해짐으로써 운송법인과 소셜커머스 업체들에게도 증차 기회가 주어졌다는 점에서 기존 업계의 시장영역에 영향이 미쳐질 것이라는 것은 불문가지로 보고 있다. 특히 용달업계는, 이렇게 될 경우 운송사들은 증차 차량의 이용방안을 고민할 수밖에 없어 운송 가능한 모든 부분에 총력을 경주해 수주 경쟁이 가속화될 것은 불 보듯 뻔하다고 말한다. 경제력과 시스템이 우수한 법인과 영세한 1대 사업자인 용달화물사업자는 경쟁 상대자가 될 수 없다는 점에서 업계의 고민이 깊은 것이다.

한편 용달업계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의 이사화물 수요에 주목한다. 1인 가구 이사의 경우, 이삿짐센터 등 주선사업자를 통한 토털 이사 서비스보다는 차량 1~2대를 이용하는 이삿짐 운송이 많다는 점에서 용달시장으로 분류, 사업의 진로를 모색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를 위해 업계는 체계적인 이사화물 수주 방식의 개발과 이사 서비스 고급화, 극대화를 통해 고객의 재이용을 유도하는 등 급변하는 시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용달업계는 2017년 사업전망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다.

한편 개별화물업계의 올 한해 상황은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을 담은 화물운수사업법 개정 여부가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톤급 상향 허용을 최대의 이슈로 보는 개별화물업계는 법안의 국회 통과에 최우선 집중하는 모습이다. 반면 시장 상황은 대체로 불안정한 경제 여건만큼 부정적 기류가 많다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운송주선>

양극화·경쟁 격화 등 부정적 여건 산적
수입 하락 요인 많아 경기전망 불투명

화물운송주선사업은 국내외 경제상황에 의한 물동량의 증감이 사업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한국개발연구원은 2017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예년보다 낮은 2.4%로 전망했으며, 최근의 불안정한 국내 정치상황과 수출시장 부진,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도 우리 경제에 악재로 꼽혀 시장 환경은 매우 좋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내수의 경우도 저물가, 고용의 질 저하, 가계부채 문제 등으로 성장에 제약이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같이 부정적인 경제상황에 따라 2017년도 화물운송주선사업의 전반적인 사업전망은 밝지 않은 편이다.

국내외 경제상황에 따른 물량정체와 함께 최근 몇 년간의 추세와 마찬가지로 택배의 급속한 성장에 따른 소형화물의 택배시장 편입, 정보망거래의 증가에 따른 대형 정보망의 물량잠식, 단순 중개물량의 직거래 등으로 주선사업자의 취급물량이 감소하고 있다.

업계는 여기에 2015년부터 본격 시행된 직접운송의무제와 최소운송의무제는 위수탁 운송업체를 물량경쟁에 참여시켜 업체 간 경쟁은 더욱 가열돼 이로 인한 운임하락으로 수익성 악화를 예상하고 있다.

이밖에도 쿠팡과 같은 유통업체의 시장진출과 정부가 가맹사업을 개편하여 시장진입을 허용하려는 스타트업의 등장은 경쟁과 양극화를 심화시켜 화물운송주선사업의 경기전망을 더욱 어둡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화물운송주선사업의 2017년도 사업전망은 2016년의 70%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