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 교통사고 사망자 ‘최저치 기록’
상태바
지난해 서울 교통사고 사망자 ‘최저치 기록’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7.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감소 불구 사업용·어르신·보행자 사고 비중 증가

택시·버스 업체평가 시 교통안전점수 상향키로
“총량 관리 탈피…목표치·부서책임제 도입할 것”

지난해 서울지역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343명으로, 일평균 0.94명으로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교통사고 집계를 시작한 1970년 이후 최초 수치다.

서울시는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선진국 주요 도시 수준으로 줄이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종합대책을 추진해온 가운데 지난해 비로소 신기록을 달성했다고 4일 밝혔다.

서울지역은 2004년 연간 교통사고사망자수가 500명 이하를 기록한 이후 약 10년간 감소폭이 정체됐으나 2014년 400명, 2015년 376명 등 지난 3년간 꾸준히 줄었다. 이는 그동안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에 공동 대응한 성과라고 서울시는 평가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앞으로도 교통사고 통계분석 등을 통해 교통안전 제반 사업의 실효성을 더욱 높여 선진국 주요 도시 수준으로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인다는 계획이다. 2012년 424명이었던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2020년 212명 이하로 줄여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선진국 주요도시 수준인 2.0명 수준으로 낮춘다는 목표다.

한편 2016년 서울시 교통사망사고 분석 결과 사망자수는 전국 평균에 비해 낮은 수준이지만 차대사람 사고와 사업용 차량에 의한 사고 비율이 높았으며, 어르신 사망자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교통사고 시 보행자 치사율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자수는 전체 사망자의 35%와 보행중 사망자의 60%나 차지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에 의한 사망자가 30%(104명)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이륜차 19%, 택시 16%, 화물차 15%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 이륜차에 의한 사망자수가 전년 18%보다 증가한 것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배달문화 활성화 등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됐다.

차량 용도별로 보면 전체 등록차량의 6%에 불과한 사업용 차량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110명으로 32%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은 20%로 서울시가 12%p 높았으며, 이는 서울시 사업용 차량의 운행거리 및 운행시간이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연령대로 살펴보면 60세 이상 어르신 사망자수가 150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45%를 차지했고, 이어 50대 22%, 20대 11% 순이었다.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감소하는 반면 고령화 추세에 따라 어르신 사망자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이 확인됐다.

이에 서울시는 올해 교통안전사업 추진 시 이러한 사고의 발생원인에 맞춰 특성별 맞춤형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정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차대사람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줄이기 위해 추진 중인 제한속도 하향과 더불어 횡단보도 및 무단횡단금지시설 설치를 적극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해 7월부터 경찰청과 협업해 북촌지구와 서울경찰청 주변 이면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30km로 일괄 하향한 데 이어 올해 대상지역을 확대하고, 지난해 주요 간선도로에 24개소의 횡단보도를 설치한 데 이어 올해는 30개를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이륜차 교통사고 감축을 위해 배달업계와 요식업계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청소년 등 이륜차사고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시 교육청과 협력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노선버스, 택시 등 사업용 운수업체들에 대한 평가 및 인센티브 제공 시 안전운전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DTG(디지털운행기록계) 운행 정보 업로드 실적을 반영해 교통사고 점수비율을 상향하기로 했다. 또 경찰청, 교통안전공단, 자치구 등과 함께 교통사고 다발업체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하는 등 관리감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그런가 하면 고령운수종사자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고령운수종사자 비율이 높은 택시업종과 관련해서는 고령운전자 자격유지검사 신설 등 제도 개선을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있다고 시는 밝혔다. 이와 함께 서울경찰청, 교통안전공단, 운수업계와 분기별로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 줄이기 대책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분위기 조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고령운전자와 관련해서는 중앙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운전면허 적성기간 3년 단축 방안에 적극 동참하고, 보행자 측면에서는 어르신 시설에 대한 방문교육을 시행키로 했다.

서울시는 향후 5년간 교통안전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제3차 서울시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 계획을 통해 기존 총량 기준의 교통사고 사망자수 관리에서 벗어나 교통사고 분야별 목표치를 설정하고 사업별 부서책임제를 실시하는 등 구체적 실행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자가용 운행거리 감축’을 교통사고 줄이기의 근본적인 대책으로 보고 차량소통 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 대중교통, 보행자, 교통안전을 중심으로 한 중앙버스전용차로 및 도시철도 확충, 녹색교통진흥지역 지정 등 교통수요 관리대책을 병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