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지역 ‘마을버스 통합관리제’ 시행
상태바
부산 기장지역 ‘마을버스 통합관리제’ 시행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7.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조합, 공동협약 체결…합리적 방안으로 개편
통합운송원가, 전문용역 거쳐 35만9378원 결정

【부산】부산 기장지역 마을버스업체들의 숙원인 통합관리제가 시행에 들어갔다.

부산시는 지난해부터 준비해온 ‘기장지역 마을버스 통합관리제’를 지난 1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 기장군, 기장지역 마을버스업체들로부터 통합관리제에 관한 일체의 권한을 위임받은 부산마을버스조합과 공동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기장군은 전체 면적이 시역의 28.4%를 차지할 정도로 넓은데도 적은 유동인구와 자연취락 주거 형태로 대중교통이 열악해 타 지역 시외버스와 마을버스에 크게 의존할 정도로 대중교통이 취약하다.

또 마을버스업체들의 재정적자 규모는 매년 확대되고 자체 대응력도 한계점에 이르러 안정적 운행에도 어려움을 겪어왔다.

시는 통합관리제에 대비, 전문기관 용역을 통해 마을버스 1일 대당 통합운송원가를 소형 경유차량 기준으로 35만9378원(가동비 26만3455원, 보유비 9만5923원)으로 산출했다.

공동협약에 따르면, 시는 기장지역 대중교통을 개선하기 위해 기장군과 협의해 마을버스 노선과 운행계통을 지역특성과 환승체계에 맞는 합리적 방안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또 시와 기장군, 조합은 투명한 수입금관리를 위해 수입금공동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마을버스 노선과 관련한 총 운송수입금이 총 운송원가보다 적을 경우 재정지원금(환승할인·개선명령·적자노선 관련 기존 지원금을 포함해 시와 기장군이 각각 30%, 70% 부담)으로 보전키로 했다.

이와 함께 통합운송원가는 전문기관 또는 단체의 용역을 통해 산출하고, 이번 협약은 체결일로부터 5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기 3개월 전까지 이의가 없을 경우 5년간 자동 연장된 것으로 했다.

시와 구는 통합관리제 시행에 따른 관련 예산 11억원을 확보해 놓고 있다.

현재 기장지역에는 4개 업체, 9개 노선, 24대의 마을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부산에는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유사한 통합관리제를 2010년 강서지역에 이어 기장지역이 두 번째로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기장지역 마을버스업체들은 꾸준히 요구해 온 통합관리제를 시와 기장군이 받아들인데 대해 반기면서도 통합운송원가가 업체들의 요구는 물론 다른 지역에 비해 낮은 점에 대해 크게 아쉬워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