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4개사 수요 증가...레이·폭스바겐 CC 약진”
상태바
“독일 4개사 수요 증가...레이·폭스바겐 CC 약진”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차, 2016 중고차 판매 트렌드 분석

새해 중고차 관련 법안 꼼꼼히 확인해야

중고차 어플 첫차의 2016년 중고차 판매 트렌드와 국산, 수입차 판매 순위 자료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대비 브랜드 순위 변화는 없지만 판매 트렌드에는 확연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꾸준히 판매 1, 2위를 차지하던 현대·기아차의 판매 점유율이 1.9%~2.2%씩 크게 하락했고 BMW, 아우디, 벤츠 등 독일 브랜드 3개사는 최소 1.0% 이상씩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수입 중고차에 대한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디젤 게이트 사태로 인해 전년도 8위였던 폭스바겐 브랜드는 10위로 두 계단 하락했다.

또한 올 한 해 판매된 중고차 모델별 순위를 보면 국산차의 경우 그랜저HG, 올뉴모닝 등의 인기 차종은 큰 변동 없이 최상위권 순위를 지키고 있다. 반면 1분기 4위로 출발했던 YF쏘나타는 4분기에 8위까지 떨어지며 판매 하락세 양상을 보였다.

한편 레이는 1분기 판매 순위 7위로 출발해 4분기에는 3위권으로 도약했다. 넉넉한 공간 활용성과 더불어 경차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지속되는 경기 불황 속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 입맛을 잘 공략한 것으로 보인다.

수입 중고차 시장에서는 1위를 BMW 5시리즈 6세대, 2위는 벤츠 E-클래스 4세대, 3위는 아우디 A4 4세대가 차지했다. 최상위권의 판매 순위는 1분기부터 4분기까지 변동이 없었다.

그러나 연초 17위였던 폭스바겐 CC 1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4분기로 오면서 10위권 내로 진입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폭스바겐 CC의 판매 정지 이후 유일하게 판매되던 가솔린 차종마저 10월 재고가 소진되며 신차 구입을 희망하던 소비자가 중고차 시장으로 유입되어 생긴 변화라는 분석이다.

최철훈, 송우디 공동대표는 “지난해 중고차 시장은 유난히 경차 모델들의 선전과 더불어 폭스바겐 판매중지 등 다양한 이슈들이 있었다. 새해에는 LPG 법안 개정, 노후 디젤 차량의 서울 시내 운행 제한 등이 중고차 시세와 판매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며 “새해에 중고차 구매 계획을 세우고 있는 분들은 달라지는 법안에 대해 꼼꼼히 파악하여 피해 없이 안전하게 중고차를 구매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