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올해 지방도 사업에 1998억원 투입
상태바
전남도, 올해 지방도 사업에 1998억원 투입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7.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기 발주해 6월까지 60% 투입…지역경제 활성화 교통편익 기대

【전남】전남도는 47개 지구 1998억원 규모의 2017년 지방도 정비사업을 1월말까지 조기 발주하고 6월까지 예산의 60%를 집중 투입, 지역경제 활성화와 교통편익 증진에 기여토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사업별로는 국가지원지방도의 경우 여수 화양∼나진 등 11개 지구에 1168억원, 지방도는 장흥 유치∼화순 이양 간 등 36개 지구 830억원이 투입된다.

그동안 섬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신안 하의∼신의 연도교는 6월 말에, 무안 몽탄∼동강과 나주 세지∼송현 2개 지구는 12월 말까지 준공 예정이다. 여수 화양∼나진과 나진∼소라는 일부 구간이 연내 조기 개통됨에 따라 여수∼고흥 간 연륙·연도교와의 연결 기대심리로 지역발전과 관광개발 효과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지방도는 지난해보다 100억원이 증액된 830억원을 확보했다. 교통량이 많은 담양 고서IC∼광주댐 구간 등 7개 지구는 도로 정비계획에 따라 신규로 발주하고, 소규모 미개설 도로와 굴곡 위험도로 개선을 위해 진도 벽파∼연동 구간 등 5개 지구는 설계에 착수한다.

그동안 대표적 장기 공사 구간으로 집단민원과 교통사고 위험이 상존했던 장흥 유치∼화순 이양 간은 장흥 유치∼화순 청풍까지 일부 구간을 조기 개통해 교통편익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전라남도 도로정비 기본계획’에 따라 상위 계획과의 연계성, 교통량, 사고위험 등을 고려해 시급한 곳을 우선 추진하되, 그동안 공사 기간이 8∼15년이 걸렸던 사업을 앞으로는 6년 이내 완공되도록 하고, 시군에서 지방도사업 시행 시 50% 범위 내에서 도비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김정선 도 건설도시국장은 “장기 계속공사의 경우 집중 투자해 조기에 완공할 계획”이라며 “무분별한 신설 도로 개설보다는 교통사고 위험이 많은 소규모 생활도로, 갓길 확장 및 마을 앞 보행로 개설 등으로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 안전사고를 예방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