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2호선 전동차 하반기부터 확 달라진다
상태바
서울지하철 2호선 전동차 하반기부터 확 달라진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 내부 이용 편의성 높이고, 공간감은 넓히고

총 5편성 먼저 투입, 2018년까지 총 200량 도입

하반기 서울지하철 2호선 신규 전동차가 모습을 드러냈다. 좌석 폭은 넓어지고 통로문은 없애 개방감도 높였다. 손잡이 높낮이는 차별화되고 좌석 칸막이 등이 설치됐다.

최근 최판술 서울시의회 의원(국민의당, 중구1)은 올 하반기 새로 투입될 서울지하철 2호선 신규 전동차 실물 사진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새 2호선 차량은 하얀색 바탕에 초록색 무늬의 깔끔한 외관이 특징이다. 좌석 폭도 달라졌다. 기존에는 1열당 7명이 앉을 수 있었지만 새 차량은 6명만 앉을 수 있다. 대신 한 명이 앉을 수 있는 공간은 가로 450mm에서 480mm로 넓어졌다. 한국인 남성 체구를 반영한 결과다. 다만 교통약자석은 기존과 동일하다. 좌석 재질은 기존 직물에서 수지계통으로 바뀌면서 착좌감이 향상됐다.

객실 통로폭도 기존 1m에서 1.2m로 늘렸고, 통로문도 기존 18개에서 3개만 설치해 객실 개방감을 향상시켰다.

손잡이는 승객 신체치수에 맞게 높낮이를 달리 적용했다. 객실 조명도 기존 형광등에서 LED로 바꿨다. 또한, 기존 입석승객과 좌석 승객 간 접촉으로 불편했던 부분은 안전강화유리로 칸막이를 설치해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출입문 측면에는 승객 승하차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LED 방향 표시등, 상부에는 노선안내표시기를 설치했다.

차체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가벼워지지만, 연결기 등의 항복강도를 기존보다 20톤, 충돌속도는 5km/h 상향시키는 등 안전성은 더욱 강화됐다. 또한, 무인 운전이 가능하지만, 승무원이 탑승하여 자동운전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새 전동차는 현재 완성차 시험 중으로 초도 1편성(10량)이 올 3월 서울로 반입되면 4개월간의 시운전시험을 거친 뒤 본격 운행에 들어간다. 이후 12월까지 4편성을 제작해 총 5편성이 먼저 투입되고, 2018년까지 총200량이 도입된다. 사업기간은 45개월, 사업비는 2096억원이다.

최 의원은 “안전하고 쾌적한 전동차 제작으로 시민 안전과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며 “올 하반기 도입에 차질이 없도록 꼼꼼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