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 국내 철도기관 최초 ‘ISO50001’ 인증 획득
상태바
서울도시철도, 국내 철도기관 최초 ‘ISO50001’ 인증 획득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절약·관리체계 등 국제표준규격으로 인정

서울도시철도공사가 국내 도시철도 운영기관 최초로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ISO50001 인증’을 획득했다.

ISO50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에너지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한 ISO의 요구사항을 충족한 경우 받을 수 있다. 인증을 위해서는 기업은 에너지 절약 및 효율적 이용을 위해 실시하는 경영 계획, 실행, 운영 등을 포함한 전사적 활동이 필요하다.

공사는 대외 신인도를 높이고 표준화․최적화된 에너지 관리를 위해 지난해 2월부터 인증을 받기 위해 노력해 왔다. 결국 지난해 12월말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ISO50001 인증서를 취득했다.

공사는 설립 이후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에너지최적화 전담 조직 구성, 전 역사 고효율 LED조명등 교체, 도시철도에 특화된 에너지관리시스템(5678EMS) 구축 등 지속적인 관리 실적이 인정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나열 공사 사장은 “이번에 인증 받은 ISO 기법을 다른 분야에도 확대 적용하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등 강화된 기후변화 정책 대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하철 이용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