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교통정책 총괄 '광역교통청' 생긴다
상태바
수도권 교통정책 총괄 '광역교통청' 생긴다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7.0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서울시·인천시와 ‘대규모 정책토론회’ 개최
경기연구원과 ‘구성 정립 연구(가칭)’거쳐 골격 마련

【경기】경기도가 국토교통부 산하에 수도권 교통정책을 총괄하는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이달 경기연구원과 '수도권 광역교통청 기능과 역할에 대한 구성 정립 연구'(가칭)를, 상반기 서울시와 인천시 등 관계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대규모 정책토론회'를 열어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의 골격을 마련한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수도권 광역교통청은 수도권 광역 교통체계 확립과 교통 문제에 대한 독립적인 인·허가권을 갖는 국토부 산하 정부기구다.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이 고도의 교통망으로 연결돼 있으나 만성적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교통정책은 지자체별로 따로 추진, 이해가 상충하면 조율이 쉽지 않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주민의 출·퇴근 편의를 위해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늘리려는 반면, 서울시는 교통난을 이유로 경기와 인천의 광역버스 진입량을 줄이려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5년 2월 3개 광역지자체는 '수도권 교통본부'를 설립해 수도권 교통 문제에 공동 대처하기도 했다.

그러나 수도권 교통본부는 '지방자치단체조합'의 형태로 법적 권한이 미약해 교통 관련 지자체의 첨예한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도는 수도권 교통본부의 기능을 강화하고 법적 권한을 행사할 수 있도록 국토부 산하 광역교통청 설립에 나서게 됐다.

앞서 도는 지난해 9월 연정 2기 '경기도 민생연합정치 합의문'에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을 추진 과제로 선정, 국토부에 건의한 바 있다.

장영근 경기도 교통국장은 "급격한 광역교통망 확충으로 수도권 범위가 점차 확대되면서 수도권 광역교통청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관계기관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한다면 설립이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