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프, 휘발성유기물 등급 낮춘 車부품 신소재 ‘루프나놀’ 출시
상태바
바스프, 휘발성유기물 등급 낮춘 車부품 신소재 ‘루프나놀’ 출시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0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어플리케이션 용 폴리우레탄 제품 대체 소재 가능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BASF)가 차량 내부의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배출 저감을 돕는 새로운 폴리에테르 폴리올 제품인 ‘루프라놀’을 출시했다.

루프라놀은 복원력이 뛰어난 연질 및 반경질 폴리우레탄 폼 등 자동차 부품 제조에 쓰인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저 휘발성유기화합물 등급의 루프라놀은 알데하이드를 포함한 휘발성유기화합물의 배출을 크게 줄이는 것으로 입증됐다는 게 바스프 측의 설명이다.

자동차 시트, 헤드라이너, 핸들 등 자동차 어플리케이션용 폴리우레탄 제품을 생산하는데 있어 향후 대체 소재로 쓰일 수 있다는 것이다.

저휘발성유기화합물 등급의 루프라놀은 자동차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쓰이는 폴리우레탄 솔루션 중 아세트알데하이드 등 알데하이드 배출 수준이 가장 낮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 시행한 배출 테스트에서 아세트알데하이드에 대한 알데하이드 배출을 50% 이상 감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루프라놀은 냄새가 덜 나고 복원력이 높은 폴리우레탄폼을 생산하기 때문에 자동차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소재라고 설명했다.

앤디 포스틀스웨이트 바스프 기능성 재료 사업부문 아태지역 총괄 사장은 “중국과 한국 등 아시아 지역의 자동차 OEM기업들이 차량 내부 공기 개선을 위해 노력 중인 상황”이라면서 “한층 강화된 VOC 배출 규제 기준을 충족시키고, 환경적 지속가능성과 건강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