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17 관광진흥계획’ 추진
상태바
부산시, ‘2017 관광진흥계획’ 추진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7.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국인 즐겨찾는 국제관광도시 될 것”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시는 특색있는 관광콘텐츠 개발과 국내외 관광객 유치전략 다변화, 관광산업 기반 조성, 부산의 멋을 살린 관광인프라 조성 등의 정책을 담은 ‘2017 부산관광진흥계획’을 지난 15일 발표했다.

시는 먼저 영화, 해양, 건강·미용 등 부산의 매력을 담은 관광콘텐츠를 육성하고 부산 대표 음식의 글로벌화와 근대역사 투어코스 개발, 부산야경 등 부산에서만 즐길 수 있는 상품개발에 힘쓰기로 했다.

산복도로와 서부산 개발 등 도시 재생사업에 관광 콘셉트를 반영하고 불꽃축제, 유채꽃 축제, 바다축제 등을 체류형 관광상품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또 최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관련 중국 정부의 규제에 대응해 중국의 유력 여행사와 공동 사업을 확대하고 홍콩, 대만 등 중화권과 신규 시장인 동남아 지역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한다.

지난해부터 늘어난 크루즈 관광객을 대상으로 단시간 프로그램도 개발한다.

중국 베이징, 대만 타이베이, 일본 오사카 지역에는 부산관광홍보사무소를 설치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의 교두보로 활용하기로 했다.

관광사업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설치한 국제시장 ‘외국인 쇼핑블록’을 자갈치시장 등으로 확대하고 시내면세점을 추가 개설한다. 태종대 모노레일과 송도 해상케이블카 등 유료 관광지를 확대해 관광수입 확충에 나선다.

태종대·용두산공원을 부산의 랜드마크로 재개발하고 근현대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벨트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밖에 조선업 밀집지역인 영도 물량장을 해양복합단지(Sea-Side Complex Town)로 조성하고 동해남부선 폐자원을 활용한 그린레일웨이 조성사업도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빅데이터 분석 결과, 관광객 1400만명(내국인 1100만명, 외국인 290만명), 관광수입 4조1000억원(내국인 3조4000억원, 외국인 7000억원)에 이르는 등 부산의 관광산업이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올해도 ‘부산관광진흥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내외국인이 즐겨 찾는 국제관광도시로 위상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