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일반인 대상 무인역 명예역장 모집
상태바
코레일 일반인 대상 무인역 명예역장 모집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9.0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은 무인역(무배치 간이역)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유발하고, 역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국 31개 무인역에 명예역장을 뽑는다.
코레일은 전국적으로 180여개의 무인역이 있으며, 이 가운데 문화재로 등록된 3개 무인역과 열차가 정차하는 28개 무인역 등 총 31개역을 선정해 우선적으로 명예역장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무인역 명예역장은 철도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다만, 코레일은 철도동호회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친 사람, 해당역 소재지 마을 주민, 퇴직 철도직원에 대해 우대해 선발할 계획이다.
명예역장에 응모하려면 다음달 7일까지 응모신청서를 작성해 해당 무인역 소재지의 각 지사나 코레일 홈페이지(www.korail.com)에 제출하면 된다.
선발자는 개별 통보되며, 일정기간 소양교육을 수료 후 명예역장으로 최종 임명된다.
명예역장은 무보수 명예직으로 임기는 1년이지만, 연임이 가능하다.
특히, 코레일은 무인역 명예역장에게 역장 제복과 신분증, 명함 등을 제공하고, 역장의 액자사진과 프로필을 담당역 맞이방에 게시해 명예역장으로서의 자긍심을 심어줄 계획이다.
명예역장은 주기적으로 관할 무인역을 방문해 역사주변의 환경정리와 시설물 안전관리, 고객안내 등 역장의 기본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천세 여객사업본부장은 "그동안 소홀히 방치됐던 무인역을 지역주민과 함께 아름다운 무인역으로 되살리기 위해 이번 명예역장제를 추진하게 됐다"며, "철도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들이 명예역장에 응모해 아름다운 무인역 만들기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코레일 경북남부지사는 지난해 10월부터 관할소재지 8개 무인역에 대해 14명의 명예역장제를 처음 운영 중이며, 이용객 동선에 불편을 주는 시설물을 제거하거나 운전취급표지 개선, 역사 주변 환경정리 등 명예역장의 세심한 관리로 아름다운 무인역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