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추진 초기, 민·관 소통하며 실효성 있는 소음피해 대책 세워야“
상태바
“김해신공항 추진 초기, 민·관 소통하며 실효성 있는 소음피해 대책 세워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7.0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전문가 토론회’서 송기한 교통연구원 항공교통본부장 지적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김해신공항 추진 초기부터 정부, 국회, 지방자치단체 등 관련기관들이 지역 주민과 소통하며 실효성 있는 소음피해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부산시와 (사)신공항 시민추진단 공동 주최로 지난 22일 오후 부산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김해신공항 소음피해 해소방안 전문가 토론회’에 참석한 송기한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본부 본부장은 ‘김해신공항 소음 대책에 관한 정책방향 제안’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송 본부장은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방안 마련과 정확한 실태 파악에 기반한 다양한 정책 방안을 검토 · 추진하는 등 단절없는 소음 피해 검토와 정책 발굴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소음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에 소음에는 덜 민감한 시설을 유도하면서 에어시티(공항복합도시) 개념의 공항주변 개발 추진 등 예상되는 소음대책지역 개발을 통한 기회 창출 전략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토론회에 참석한 공항 주변 주민들은 “소음피해 기준이 일본 등 주변국은 70웨클인데 우리나라는 75웨클로 돼 있다”며 “미비한 항공소음 관련 법령을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김해공항 주변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어 주민들이 소음피해와 함께 이중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며 개발을 막는 각종 규제를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김해공항 주변 소음피해 가구 수는 702가구이며 신공항 건설로 870가구 가량이 추가로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김해신공항이 남부권 관문공항으로 도약하는 기회로 활용하고, 시민이 바라는 신공항이 건설될 수 있도록 토론회를 수시로 개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