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국제관광거점으로 떠오른다
상태바
남해안, 국제관광거점으로 떠오른다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7.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광역관광 활성화 방안 발표…여수 경도 등 투자지원 방안 검토키로
▲ 여수 경도

【전남】남해안을 끼고 있는 전남의 여수·순천·광양·고흥과 경남의 통영·거제·남해·하동 8개 시군이 1개 권역으로 묶여 국제적 관광거점으로 육성될 전망이다.

또한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사업과 진도 해양리조트 사업에도 정부가 투자지원 방안을 찾기로 해 전남 섬 관광산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이날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남해안 광역관광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앞으로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와 협의해 올 상반기 사업을 본격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인구 감소와 주력산업 침체 등으로 저하되는 지역경제 활성화 대안이 해안관광 진흥에 있다고 보고 지난해 7월 전국 해안권 대상 시범사업 공모를 실시, 전남과 경남이 공동으로 제출한 권역을 선정했다.

수려한 해양경관과 문화역사 등 풍부한 지역 특화자원이 있는 남해안을 ‘해양권 발전거점 조성을 위한 지역개발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는 목표다.

이에 따라 정부와 해당 지자체는 지금까지의 SOC 확충 등 보편화된 개발방식에서 벗어나 대상 지역을 하나의 관광 목적지로 통합 브랜딩하고, 독특한 관광자원 등을 묶은 관광루트를 만들어 국내외에 알리면서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을거리를 제공, 방문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역점을 둬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추진 전략은 남해안의 통합연계형 지역발전 촉진, 남해안 경관자원의 활용도 제고, 문화역사음식 등 다양한 관광콘텐츠 창출, 관광인프라 확충, 접근성 확대 및 지역 내 이동편의 제고 등이다. 과거 개발 중심의 틀에서 벗어나 관광 인프라와 다양한 콘텐츠가 결합된 융복합적 전략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남도는 ‘남해안 광역관광 활성화’ 계획에 정부의 강력한 실행의지가 담겨 있어 남해안권 관광 인프라 확충과 문화예술, 휴양해양레저 등 관광 개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정선 전남도 건설도시국장은 “앞으로 남해안이 관광, 문화, 예술, 특화산업 등 다양한 지역 자원이 연계된 국제적 고품격 관광거점으로 성장하도록 국비 확보와 관련 사업 유치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사진〉와 진도 해양리조트 사업에도 정부가 투자지원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경도 해양관광단지는 현재 미래에셋컨소시엄이 요트마리나, 워터파크, 호텔 등 1조1000억 원 규모의 리조트 조성을 추진 중이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이 사업과 관련해 기반시설 지원 및 세제 지원, 인·허가, 규제 특례 등 인센티브 제공이 가능한 방안을 찾기로 해 향후 아시아 최고 수준의 복합리조트 조성이 기대된다.

진도 해양리조트 사업의 경우 사업 부지 인근에 있는 군 레이더 송수신탑 때문에 고도 제한 으로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송수신탑의 고도 상향 공사를 해 군사작전 제한사항을 해소하되, 비용은 원인자가 부담토록 하는 대안을 마련해 군부대와 협의하에 진행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