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회장 국제 항공화물 '명예의 전당' 헌액
상태바
조양호 회장 국제 항공화물 '명예의 전당' 헌액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9.0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세계 항공화물 산업 발전에 공헌한 공로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조 회장은 지난달 27일 오후 7시(현지시각) 캐나다 밴쿠버에서 개최된 국제항공화물협회(TIACA) 경영자 연례회의에서 명예의 전당(Hall of Fame)에 헌액됐다.
TIACA는 지난 1960년 설립된 국제 항공화물업계 비영리단체로 항공사, 공항, 복합운송대행업체(포워더) 등 물류와 관련된 400여개사를 회원사로 두고 있으며, 지난 1997년부터 매년 항공화물 발전에 공헌한 인물을 선정해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다.
조 회장이 올해 TIACA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것은 대한항공을 국제 항공화물 운송 1위 항공사 반열에 올리는 등 혁신적인 리더십으로 세계 항공 산업 발전에 공헌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중국 쿠부치사막, 몽골 바가노르 사막 및 미국 로스앤젤레스 도심에서 펼치고 있는 나무심기 등 글로벌 항공사로서 국제사회에서 책임을 다하는 활동도 높이 평가됐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의 항공화물 수송 경쟁력을 높이기 우즈베키스탄 정부와 함께 나보이를 중앙아시아 물류 허브 도시로 바꾸는 '나보이 프로젝트'를 올해부터 본격 참여하고 있다.
한진그룹은 이 프로젝트에서 항공육상 연계 네트워크 구축, 공항시설 현대화 작업, 글로벌 항공네트워크 구축, 배후 복합단지 건설 등을 나보이 공항을 국제종합물류단지로 변모시킬 예정이다.
이외에도 노선 확장, 차세대 화물기, 화물터미널, e비즈니스 부문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지난 2007년 모스크바, 휴스턴, 샤먼, 뮌헨 지난해는 인천-나보이-밀라노 화물노선을 개설했으며 화물기를 B747-400F로 단일화해 원가와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했다.
지난 2004년 인천공항 제1 화물터미널의 처리 능력을 연간 103만 톤에서 135만 톤으로 확장했으며, 2007년 8월에는 연간 26만 톤을 처리할 수 있는 제2 화물터미널을 완공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e-고객서비스플랫폼(CSP)으로 e-예약 시스템 비중을 확대하고 있으며 화물 전자태그(RFID) 시범 사업 추진, 새로운 항공화물 운송 체계인 e-Freight 사업 참여 등 첨단 정보기술(IT)를 접목해 대한항공 화물 운송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와 같은 조 회장의 리더십을 기반으로 대한항공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항공월간지인 미국의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ATW)로부터 '2002년도 화물부문 올해의 항공사상'을 수상한바 있다.
특히 지난 2004년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기준 국제항공화물수송 실적에서 130개국 270여 개 항공사들 중에서 1위를 달성한 이래 4년 연속 부동의 1위를 이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