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체제 물류정책 오류…선택의 기로 선 ‘선진화법’
상태바
직영체제 물류정책 오류…선택의 기로 선 ‘선진화법’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7.03.1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쿠팡의 로켓배송 중단여부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자가 배송의 고정비 지출부담에다, 운영 적자 폭이 커지면서 로켓배송 범위를 축소하는 방안이 검토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로켓배송이 브랜드 가치와 고객확보에 주효했던 만큼 서비스 중단은 사실상 해체 수순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쿠팡의 적자 규모는 5000억원(2015년 기준)을 넘어서면서 결과적으로 로켓배송에 대한 지출부담이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네트워크 기반으로 운영되는 택배 물류 특성상, 하나의 사업체가 불특정다수의 주문물량을 ‘직영’ 처리하는데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쿠팡이 무리수를 둔 케이스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특히 부산 지역 물류센터를 폐쇄하고 인천과 덕평 메인 센터 역량을 강화키로 결정한 점을 감안하면, 쿠팡에 의해 단독 운영됐던 자가 인물적 네트워크가 권역별 협력사와 공유 형태로 전환될 가능성이 열리게 된다.

이렇게 되면 수도권에서는 쿠팡이 채용한 소속 배송기사가 투입되고, 이외 지역에서는 로켓배송이 아닌 일반 택배사를 통해 처리되는 주문물량 비율은 이전 수준으로 재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조치가 내려지게 되면, 여러 네트워크를 통해 프로세스가 가동되는 물류업 특성과 화물운송시장의 구조여건상, 독자적 직영으로 지역 전체를 소화하기 어렵다는 것을 입증하는 하나의 사례로 기록될 것이다.

또 다른 관점에서는 막대한 자금력만으로 해결이 안 되는 영역으로 남게 된다.

쿠팡은 지난 2015년 소프트뱅크로부터 1조 1500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한 이후 전국에 물류센터를 증설하고 로켓배송 영역 확장하는 청사진을 공개한 바 있는데, 이러한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점에서다.

이렇게 되면 정부도 난처한 처지에 놓이게 된다.

이례적으로 직영체제를 고수하면서 독보적 행보를 보였던 쿠팡이 무릎 꿇게 된 것은 시장구조상 수지타산이 맞지 않았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인정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간 계열사 일감몰아주기와 다단계 구조개편의 해법으로 물류산업 선진화 방안을 추진해왔고, 특히 지난해 ‘직영’ 전제 하에 증차를 허용하는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도 확정지은 바 있는데 이 또한 모순으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물류전문기업 육성사업 일환으로 3자물류(3PL)가 강조됐던 정부정책은, ‘돈 먹는 하마’로 불리는 직영으로 노선을 우회했고, 이러한 정책방향은 이번 쿠팡의 사례로 일반화되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또 다른 타협의 길을 모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이전 상황으로 회귀하느냐, 또 다른 방향으로 나아갈지는 정부 손에 달렸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셜이힘들어 2017-03-15 10:15:31
소셜3사는 소비자만 천국이고 판매자는 지옥인 시스템이지요 미친수수료 17% 쿠팡은 10%때로 떨어뜨리긴 했지만 이것저것 손대는 바람에 잘팔고 있는 분들 피 많이 봤으리라 생각합니다. 칭찬할점은 광고를 하지 않아도 소량이라도 팔린다는거에는 박수를 보냅니다. ㅋㅋㅋ

김쿠팡 2017-03-14 21:36:52
기자님 사진인가요? ㅠㅠ 너무 무섭습니다...

쿠팡사랑 2017-03-14 19:14:27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저같이 그날 사고싶은게 딱 떠올라 주문하면
다음날 바로 물건받아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에겐 생명입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