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곳곳에 버려진 무단방치차량으로 몸살
상태바
울산, 곳곳에 버려진 무단방치차량으로 몸살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7.0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무압류·유지비 부담에 버려…이면도로 주차난 야기·미관 훼손

 

 

[교통신문 ]【울산】조선업을 중심으로 한 지역 주력산업의 침체와 경기불황 탓에 울산 곳곳이 버려진 무단방치차량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최근 울산지역 구·군에 따르면 지난 한해 무단방치 신고접수된 차량이 1581대에 달한다. 지난 2015년 1294대에 비해 22% 가량 늘었다.

방치차량은 주차난 가중은 물론 도시미관 저해, 각종 범죄에 이용될 우려가 높은 탓에 지자체가 주인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지만 방치차량의 절반 가량은 결국 주인에게 돌아가지 못하고 강제 폐차되는 실정이다. 단속이 병행되고 있지만 대부분 주민 등의 신고에 의존하다 보니 신고되지 않은 차량까지 감안하면 더욱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극심한 수주난으로 인한 일감 부족 탓에 대규모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는 현대중공업이 위치한 동구지역에 이같은 현상이 뚜렷하다.

동구청에 따르면 지난해 무단방치 차량으로 신고접수된 차량은 모두 675대(차량 61대·이륜차 614대)로 역대 가장 많았다. 전년도(561대)에 비해 20% 이상 늘어났다. 이중 주인이 차량을 찾아 자진처리한 경우는 199대(29.48%)에 불과하고, 주인이 찾아가지 않아 강제폐차 처리된 경우가 493대(73.03%)에 달했다. 타 구군에 비해 강제폐차처리 비율이 높다.북구청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지난해 북구에서는 총 135대의 무단방치차량이 신고접수돼 전년도(110대)에 비해 22.7%가 늘었고, 이중 75대(51.72%) 가량이 강제폐차됐다.

최근에는 경영난 악화에 파산한 중소기업체의 법인차량이 관리주체가 없어져 무적차량(대포차)으로 운행되다가 방치된 경우도 확인되고 있다.

남구와 중구, 울주군 등도 지난해 무단방치차량 신고접수와 강제폐차 건수가 전년에 비해 늘었다.

이처럼 무단방치차량 신고접수가 늘어난 결정적 이유는 경기불황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이 심화됐기 때문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방치차량의 대부분은 각종세금 체납, 채무압류로 번호판이 영치됐거나 가계경제난에 따른 유지비 부담 등을 이유로 주인이 버린 경우가 많다는 설명이다.

무단방치차량은 주차난을 가중시키고, 대부분 파손 또는 연식이 오래돼 도시 미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 유발은 물론이고 각종 범죄에 악용될 소지도 크다. 특히 차량 소유자를 찾고 폐차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예산과 행정력 낭비 등 사회적 손실도 상당해 울산지역 지자체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