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해빙기 대비 ‘버스 안전운행점검’ 실시
상태바
경기도, 해빙기 대비 ‘버스 안전운행점검’ 실시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7.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경기】경기도가 봄 해빙기를 맞아 버스분야 안전사고 예방과 이용객 편의를 위해 나섰다.

도에 따르면, 20일부터 5월12일까지 8주간 도내 버스와 정류소 등을 대상으로 안전운행 점검 및 대청소를 실시한다.

점검 및 대청소 대상은 도내 시내·시외·전세·마을버스 등 업체 958곳의 버스 2만9200대와 정류소 2만6380곳, 시외버스 터미널 32곳, 공영 차고지 24곳 등이다.

도는 버스정책과 소속 직원 29명을 5개 팀으로 나눠 점검반을 편성했다. 특히 중대 교통사고 야기업체와 대규모 터미널, 공영차고지에 대해서는 교통안전공단, 소방서, 시·군과 합동으로 진행, 점검의 효율성과 내실을 기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에서는 자칫 안전운행에 소홀해지기 쉬운 봄철 및 행락철에 맞춰 부적합 운전자 운행여부, 운전자 과로방지 대책 여부, 버스 운행 전 안전점검 실시 여부 등 안전운행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무정차 통과, 결행, 난폭운전, 운수종사자 불친절 등 이용객 불편사항도 함께 점검한다.

버스 내 승객 안전띠 착용 및 안내 실시 여부, CNG버스 정기점검 실시 여부, 재생 타이어 적정사용 여부 등 차량안전 운행조치 사항과 비상시 소화기 및 비상장치 사용 관리 여부 등에 대한 점검도 병행한다.

점검결과 현장시정 가능한 경미한 사항은 즉시 시정조치하고 법령위반 사항은 관련규정을 검토 개선명령이나 행정처분을 실시하고,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 조치할 계획이다.

또, 겨우내 염화칼슘 등으로 지저분해진 버스와 정류소 등을 대상으로 소독실시 여부를 확인함은 물론, 대청소를 실시해 이용객들에게 쾌적한 버스이용 환경을 제공하기로 했다.

도는 이번 점검 결과에 따라 2017년도 시군 교통대책 종합 평가에 반영함은 물론, 버스업체에 대한 재정지원 시 인센티브 및 패널티도 부여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