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림, 국내 자동차도료시장 ‘1위’…업계 판도를 바꾸다
상태바
류림, 국내 자동차도료시장 ‘1위’…업계 판도를 바꾸다
  • 서철석 기자 csseo@gyotongn.com
  • 승인 2017.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림상사·류림케미칼·류림IT·류림 인터페이스 디자인
4개분야 사업 추진…과감한 투자·연구로 차별화 선언
온오프라인 전천후 판매·전국 네트워크 구축 ‘독보적’
2007년 중국 위해지사 설립…해외시장 개척도 손짓

[교통신문 서철석 기자] 자동차용 도료판매 매출 100억원을 달성한 (주)류림이 국내 자동차도료업계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자동차도료업을 정비차원의 소규모 개념이 아니라 ‘토털 공정서비스’라는 플랫폼 서비스를 선언,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류림은 자동차·전착용 도료를 개발하는 (주)류림상사를 비롯해 (주)류림케미칼, (주)류림 IT, 류림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라는 4개 분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자동차도료를 개발하고 도료용 부품 및 기자재를 판매하는 류림상사&케미칼을 기반으로, IT를 접목한 프로그램과 앱을 개발하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도료 전문 앱인 ‘Sing Car'는 손쉽게 내 차의 도료정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 함께 자체적으로 개발한 레저용품 골프그립을 시장에 출시해 도료업의 사세 확장을 꾀하고 있다.

새로운 사업을 개발하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고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데 과감한 ‘류림’은 이제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 회사의 그동안의 성장과정과 미래 청사진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류림은 어떤 회사

이 회사는 1989년 류림상사를 창립하고 이듬해 K.D.K(주) 대리점을 개설했다. 1991년 4월 동주산업(주) 대리점을 개설, 자동차 보수도료를 취급하면서 국내자동차 도료시장에 뛰어들었다. 이어 1998년 삼성전자 H.D.D 부품 알루미늄 Tin Free Paste 전착도료를 국내에 독점판매하면서 경북 구미와 안동, 포항, 청주에 대리점과 물류센터를 설립했다.

특히 2001년 쌍용자동차 렉스톤 차량용 도료를 독점공급하면서 급속한 성장세를 이어가게 된다. 2002년 LG화학(주)와 범퍼용 도료 독점계약(천일, 일관, 재성진흥)으로 사세를 확장하면서 류림케미칼 대전사무소와 물류센터 설립에 이어 대전· 충남정비조합 공식 지정업체로 선정됐다.

이 사세를 바탕으로 류림은 사내 ERP시스템(Enterprise Resource Planning System, 전사적 자원관리 t시스템)을 자체 제작, 업무공정의 혁신을 꾀하게 된다.

통합적인 컴퓨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회사의 자금, 회계, 구매, 생산, 판매 등 모든 업무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자동 조절해주는 전산 시스템으로, 기업 전반의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해 경영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정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빠르고 투명한 업무처리의 실현하게 된다.

특히 이 과정에서 ‘류림 IT’를 창업하면서 전산실 기능을 두루 갖춘 별도의 회사까지 설립했다.

2002년 12월에는 자동차용도료판매 매출이 100억원을 넘어서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면서 업계에서 큰 주목을 받게 된다. 같은 해 류림 본사 사옥을 건립(현 대구시 서구 이현동 위치)함과 동시에 경북 구미시에도 영업지점을 설립하게 된다.

이어 2004년 쌍용자동차 로디우스용 도료를 독점공급 받게 되면서 현재 국내 약 600여 자동차정비업체에 도료와 도장기자재를 독점으로 공급하고 있다. 더 나아가 쌍용자동차 액티언 차량용 범버와 플라스틱도료도 독점공급하게 되며 이에 맞춰 경북 상주, 김해에 물류센터를 확장 설립했다.

2007년에는 중국 위해에 지사를 설립하고, 2015년에는 대구 인근 경산지역에 물류센터를 건립하게 되면서 전국 판매네트워크망을 갖추게 된다.

◇ 류림 고객에게 제공되는 특전

 

▲페인트 쇼핑몰=다양한 자동차 페인트를 구입할 수 있는 쇼핑몰이자 자동차 보수용 페인트 전문쇼핑몰인 www.psps.co.kr이 인기다. 수 백여 가지에 달하는 페인트, 수용성, 조색제, 기자재를 판매하고 있다.

자동차를 사용하는 사용자 뿐만 아니라 실시간 주문과 배송이 필요한 정비업체에게 편리함을 제공한다. 오후 4시 이전까지 주문해야만 다음날 배송받을 수 있다. 신속한 당일배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온라인 주문이 어려울 경우를 대비해 전화주문도 받고 있다.

특히 사용자에게 가장 많이 판매되는 베스트 품목인 퍼티, 투명, 프라이머, 마스킹 테이프에 한해 구매 시 15%의 적립금을 지급하는 인센티브제까지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차량에 적용되는 페인트 컬러를 찾아볼 수 있는 검색 앱 ‘AUTO COLOR'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업체별로 나눠져 제공되는 색상조견표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차량명과 색상코드만으로 해당 차량의 페인트 색상을 찾아볼 수 있는 앱으로 색다른 재미를 전달한다.

이와 함께 어떤 색상이 어떤 차량에 도색되고 있으며, 여러 업체 간 제품을 비교분석 할 수가 있어 일일이 발품을 파는시간을 절약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자동차정비 관리앱 ‘Sing Car'= 차량 수리내역과 수리 전 과정을 사진으로 고객에게 전송할 수 있는 앱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앱은 류림 우수협력업체와 고객에만 한정적으로 제공되는 서버버전으로, 정비중인 고객 차량의 정보확인→고객차량 사진촬영→차량사진 서버 업로드→고객에게 정비페이지 전송→보험처리용 차량사진 등의 과정으로 진행돼 고객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류림 ERP에 등록된 거래업체의 경우, 스마트폰 Google Play에서 안드로이드 ‘싱카(Sing Car)’를 다운받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정비 진행사진을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로 전송이 가능하고, 보험사에 자료를 제출할 경우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재료 입고 현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공정과정 서비스에서는 사용자가 공정별 사진을 한 눈에 볼수 있으며, 사진백업관리로 작업공정별 촬영사진이 PC에 자동 백업되는 기능이 포함돼 있어 ‘정비공정’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이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차량이 정비공장에 입고→하체→판금→도색→출고 전 과정을 고객에게 문자 메시지(SMS)를 통해 안내받게 된다.

특히 보험사 자료제출에 있어서는 제출할 정비세부내역까지 전송이 가능하다. 이 방법은 수용성 도료 사용에 대한 근거확보자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실례로 판금의 경우 부품교환을 확인할 수 있고 도색은 상도·하도·투명 사용이 명확해 보험수가 인상의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재료 입고 서비스에서는 당일 입고된 페인트를 사업주가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앱에서 상세보기로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사진 확인이 가능하므로 거래의 투명성과 당일 입고,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가 있다.

 

▲‘골프그립’ 자체 개발=류림의 독자적으로 개발한 투명 골프그립이 골프애호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류림의 ‘투명골프그립’은 기존의 딱딱하고 칙칙한 골프그립을 나만의 개성이 가미된 ‘톡톡튀는 디자인’을 적용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게다가 천연고무를 사용해 골프그립의 미끄러짐으로 잃게 되는 3~5타를 되찾아 주기 때문에 골퍼들에게 인기몰이 중이다.

골프 애호가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임팩트 순간 충격을 줄여 정확한 타격과 스윙을 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미끄럼 방지 뿐만 아니라 맨손으로 스윙을 가능토록 한다. 특히 그립의 원리는 몸에 받는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므로 팔꿈치(엘보) 방지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밖에도 우천 시 물기가 있는 경우 수건이나 티슈로 닦아내면 즉시 원상 복귀가 가능하며, 기업 이미지를 투명 그립 안에 디자인화해 기업 이미지 홍보 효과도 낼 수 있다.

이처럼 내 골프채에 원하는 사진과 디자인을 넣을 수 있다는 편리함으로 인해 기업·동문회·동호회 등의 기념품, 판촉용, 선물용으로 각광받고 있다. (문의 05-562-7188)

◇ ‘공급자·소비자 상생’ 실현

류림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가격을 공개한 업계 최초의 도료공급사로서 ‘공급자와 소비자간 상생’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자동차 도료와 페인트를 정비공장에 정량공급하고,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통한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투명 거래를 실현하고 있다.

특히 완벽한 페인트 공급시스템을 구축해 품질은 높이면서,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공급해 정비업의 원가 절감 및 경영개선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류림과 인연을 맺은 자동차정비업체들 대부분이 30여년이 넘게 거래를 이어오고 있다. ‘고객에게 돌려받은 것은 고객에게 되돌려 준다’는 기업이념에 따라 기업 이윤 보다는 공급자와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는 것도 그 이유에서다.

어려운 시기에 함께 어려움을 나눈다는 취지로 '류림의 날' 을 정해 대대적인 할인행사 이벤트를 개최하기도 한다. 할인행사에 적용되는 품목은 전 품목으로, 페인트는 18%까지, 기자재는 16%까지 할인되며 소요량이 많은 공통품목(투명, 시너, 퍼티류)과 기자재류의 예상수량까지 적용시켜 정비업체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Interview 류호봉 (주)류림 대표이사

“도료·부품·IT·디자인 통합한 ‘류림 솔루션’ 완성할 것”

 

 

▲류림이 최근 10년 동안 자동차도료 업계 ‘판매 1위’를 달리고 있다. 노하우가 있다면.

-류림이 꾸준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신뢰와 신용’이다. 오로지 자동차도료업의 성장을 위한 외길을 걸어왔고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과감한 투자로 사업 확장과 경영 혁신을 이룬 결과라 생각한다.

특히 전사적 경영관리시스템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자체 개발한 자동차관리 앱 ‘Sing Car’와 페인트 컬러 검색 앱인 ‘Auto Color'를 통한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가 주효했다고 본다.

뒤돌아보면 경기침체라는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류림은 자동차도료용 페인트 공급과 판매가격의 질서를 유지해왔다. 보수용 페인트 가격표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업계 최초로 공개한 부분도 소비자의 신뢰를 쌓는데 큰 도움이 됐다.

▲자동차도료 페인트의 공급에 있어 타 업체와의 차이점이 있다면.

-요즘은 자동차 종류만큼이나 자동차도료의 컬러도 매우 다양하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모든 도료자료를 취합해 데이터베이스화시킨 ‘앱’ 개발이 가장 획기적이었다고 생각한다. 차량명과 색상코드만으로 해당 차량의 페인트 색상을 찾을 수 있는 앱 ‘색상조견표(AUTO COLOR)'을 활용해 정비공장의 직원들의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찾기 쉽고 주문하기 쉬운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는 요즘의 추세에 발빠르게 대처한 것이 주효했다고 본다.

특히 해당 부서장들이 각자 정비하고 있는 과정을 찍은 사진을 취합, 전체 책임자를 비롯 보험사와 고객에게 자동차 정비 작업프로세스와 제품 교체 현황을 실시간 제공하는 앱 ‘싱카(Sing Car)’를 자체 개발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특히 정비의 전 과정이 데이터베이스화되므로 보험사에 제출할 시 합리적인 정비수가를 산정할 수 있어 정비업체의 경영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계획이 있다면.

-류림은 10여년 동안 자동차 컬러에 대한 전문가적 지식을 통해 골프 그립에 적용해 보았다. 자동차 범퍼가 차에 탑승한 사람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듯이 골프 그립 또한 팔꿈치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았고 타격과 스윙을 줄여주는 천연고무 골프그립을 개발하게 됐다. 출시 결과 골프애호가들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으며 현재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이에 골프그립(www.cleargrip.co.kr)사업을 더욱 확대해 자동차 도료업의 솔루션을 완성해보려고 한다.

도료, 부품, 기자재, IT, 디자인을 통합한 ‘류림 솔루션’은 류림의 미래이자 해외시장 개척의 교두보가 될 것이다. 과감한 투자와 연구개발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며, ‘소비자를 위한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게으르지 않을 것이다.

류림은 ‘사람 중심의 친환경기업’으로서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투명경영·혁신경영·해외시장 진출’이라는 더 큰 과제를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