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車 물류클러스터, 환경문제에 ‘발목’...자치구 반발
상태바
인천 車 물류클러스터, 환경문제에 ‘발목’...자치구 반발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0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의회, 결의안 채택...“석탄 떠나는 자리에 중고차 이전 불가”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인천남항 일대 국내 최대 자동차 물류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시행도 하기 전에 암초를 만났다.

지난 6일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IPA)가 ‘자동차 물류클러스터 조성 타당성 검토 및 조성·운영방안 연구용역’에 대한 최종 보고회를 통해 인천항 남항 일대를 최적의 자동차 물류클러스터 부지로 확정하자 인천 중구의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그동안 석탄부두 등으로 고통 받던 주민들에게 또 다른 환경 피해를 유발한다는 것이 이유다.

최근 중구의회는 제256회 임시회를 통해 ‘중구 연안부두 지역 중고자동차 물류클러스터 조성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어 인천시와 IPA에 석탄부두 이전 지역에 중고차 물류클러스터가 조성 되는 것에 반대 의견을 제출했다.

문제의 핵심은 석탄부두 일대에 ‘석탄’이 나가고 ‘중고차’가 들어오는 것이 그동안 환경 피해를 입어 온 주민들 입장에서는 무의하다는 것이다.

중구 의원들은 우선 물류클러스터 조성 계획이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결의안을 보면 “그동안 연안부두 일대 주거지역은 석탄부두와 유류탱크를 비롯한 위험 물류시설이 혼재돼 있어 주민들이 심각한 환경 피해에 노출될 수밖에 없었다”며 “2020년 예정된 석탄부두 이전 계획도 연기될 상황에 처해 있는 가운데 주민 의견을 고려하지 않고 에너지, 물류사업이 떠난 자리에 중고차 물류사업이 들어오는 것은 기존 문제를 되풀이 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번 결정에는 시행사 중 하나인 IPA의 사업추진 과정에 대한 반감도 작용했다.

앞서 IPA는 국제여객터미널 이전 부지에 주거와 상업이 혼재한 복합상가 등의 개발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주민기대와 달리 석탄부두 이전 지역에 중고차 물류클러스터를 조성하려는 계획이 발표됐기 때문이다.

의원들은 자동차 물류클러스터 사업이 시행되면 주민들에게 피해를 계속 강요하는 것으로, 갈등만 유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계적 주거환경 개발 사업 추세를 감안해 연안부두 일대는 주민들을 위한 친수복합공간으로 재개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결의문은 “제3차 항만기본계획에서 석탄, 모래부두를 폐쇄하는 것은 국가가 연안부두 일대의 개발 방향을 주거 위주의 환경 개선으로 중점을 두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며 “연안부두의 열악한 주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중고차 물류클러스터 조성을 반대하고, 항만기본계획에 따라 석탄, 모래부두 이전도 즉시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시와 IPA는 2021년까지 남항 부근 39만6175㎡에 3단계로 나눠 자동차 물류클러스터를 총 3단계로 나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 중 갈등의 중심에 있는 석탄부두는 3단계 조성부지에 포함돼 있다. 특히 이번 사업계획에는 중고차 판매장 부지가 26만4462㎡로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고 경매장(1만6529㎡), 검사장(1156㎡), 자원재생센터(8885㎡)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