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주·물류기업 간 상생협력 지원 방향
상태바
화주·물류기업 간 상생협력 지원 방향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7.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지스&로지스] 이태형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연구본부 물류시장연구센터장

물류산업에서 물류기업의 역할은 화주기업이 필요로 하는 화물의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서비스를 유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화주기업은 물류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격과 질적 수준을 기준으로 선호도에 따라 계약을 맺는 것이 대부분이다.

대형 화주기업의 경우는 물류자회사를 통해서 물류 서비스를 일괄 위탁하거나, 기 구축된 국외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큰 어려움 없이 해외로 진출한다. 그러나 중소 화주기업의 경우는 해외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인해서 현지에서의 판로개척이 매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물류기업에 따라서는 국내시장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미 해외시장에서 국제복합운송, 현지 창고운영 등을 통해서 물류서비스 노하우가 축적된 물류기업도 점점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해외에 기 진출한 물류기업은 해당 지역에 진출을 희망하는 화주기업에 대한 물류 컨설팅이 가능하다. 정부는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의 협력뿐만 아니라 화주기업 간 협업 등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지원 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해외시장으로 진출을 희망하거나 이미 진출한 화주기업에 대한 물류 운영 효율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는 물류기업과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약 32억원 규모의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첫째,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의 해외 동반진출 지원 사업이다.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이 상호 협력을 통해 해외로 동반 진출할 경우 컨설팅비의 50%를 지원해주고 있다. 동반진출 지원 사업은 지난 2014년부터 시행된 것으로, 최근 3년간 8개사가 폴란드, 멕시코, 중국 및 미국으로 동반 진출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해외 동반 진출 시 화주기업에게는 물류기업으로부터 현지에서의 직접적인 물류관련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또한 물류기업의 경우는 자연스럽게 대 화주 컨설팅 수행과 더불어 해당 화주기업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게 됨으로써 해외 물류시장 진출이 가능하다. 그리고 기 진출한 물류기업의 경우도 해외 판로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따라서 현행 50%인 컨설팅비 지원 비율을 상향조정하는 등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제3자 물류 컨설팅 지원 사업이다. 화주가 직접 하거나 자회사를 이용하던 물류업무를 전문물류기업에 위탁하도록 할 경우 컨설팅비의 50%를 지원해주고 있다. 제3자 물류 컨설팅 지원 사업은 지난 2008년부터 시행중으로 2016년까지 총 133건을 지원하여 284억원의 물류비를 절감한 바 있다. 물류비 절감을 포함한 물류 운영의 효율화 측면에서 그 효과가 높은 제3자 물류체계로의 전환에 정부의 계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셋째, 공동 물류 컨설팅 지원 사업이다. 다수의 화주기업이 물류공동화를 달성하기 위해 컨설팅이 필요한 경우 컨설팅비의 50%를 지원하고 있다. 여기서 물류공동화란 유사 업종을 중심으로 물류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비용절감 등 공동이익을 얻기 위해 터미널이나 공동배송센터 등의 인프라를 공동으로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동물류지원사업의 경우도 2014년부터 3년간 18건을 지원해서 116억원의 물류비를 절감했다. 물류공동화를 통해서 운송횟수 감소로 인한 물류비 절감은 물론 궁극적으로 소비자 가격 인하효과가 있다. 또한 화물의 다품종, 소량생산화가 가속화되면서 공동화를 통해 화물의 대단위 운송이 가능해지므로 배송업체 입장에서도 안정적인 화물량을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교통 혼잡 감소 및 자동차 배기가스 량의 감소 등 장점이 많으므로 지원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친환경물류 지원 사업이다. 온실가스나 미세먼지 저감장비 등을 지원해주는 것으로, 2011년이후 6년간 온실가스 1만6000톤, 미세먼지 42.2톤을 감축시켰으며, 76억6000만원의 물류비 절감을 가져왔다.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의 상생 협업을 통한 물류 운영 효율화와 해외시장에서의 물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화주, 물류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는 필수적이라고 보여진다. 화주 및 물류기업도 정부의 지원에만 의지할 것이 아니라 기업 자생력 증진을 통한 대외경쟁력 강화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