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내버스 노사 임·단협 ‘진통’
상태바
부산 시내버스 노사 임·단협 ‘진통’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7.0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송환경 악화” vs “요금인상 자제”…‘줄다리기’ 양상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지역 시내버스 노사가 올해 임금협정 및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노사교섭을 벌이고 있다.

노사교섭은 횟수가 거듭될수록 속도를 높여가며 협상안 도출에 줄다리기를 벌이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부산버스조합과 전국자동차노조연맹 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은 지난달 31일 버스조합 회의실에서 ‘2017년도 임금협정 및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제6차 노사교섭을 벌였다.

이날 노사교섭에서 노조 측은 노조가 제시한 요구안을 받아들여 줄 것을 요청했다.

노조는 지난달 6일 열린 4차 교섭에서 임금협정의 경우 ▲운전직 4호봉 기준 근무일수 1일 단축(임금보전) ▲정비·관리직 현행 임금에서 운전자 4호봉 기준 근무일수 1일 단축 해당 정액 인상 ▲촉탁직 현행 운전자 1호봉 기준 적용 등 노조안을 제시했다.

단체협약은 ▲정년 만 61세에서 만 62세(2018년 1월1일부터 적용)로 연장 ▲촉탁대상자 임금 시내버스 운전자 1호봉 임금으로 적용하되 전체 운전자의 10% 미만 ▲운전자가 퇴직을 원할 시 퇴직금 기산일은 사직서 제출 전일로 산정 ▲ 사업장별 월 단위 표준식단제 도입 등을 요구했다.

반면 사용주 측은 6차례 진행된 교섭과정에서 협상안을 제시하지 않으면서 노조의 수용하기 어려운 요구안은 받아들이기 불가능하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같이 노사교섭에 실마리가 풀리지 않은 것은 시내버스의 수익구조를 개선할 수 있는 요금이 2013년 11월 조정된 이후 장기간 동결되고 있는데다 시내버스 이용승객도 소폭이지만 매년 줄어드는 등 운송환경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점이 원인으로 꼽힌다.

버스업계에 이어 부산시도 시내버스 요금인상의 타당성을 인정하면서도 경기 불황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부담을 고려해 요금인상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현행 요금 조정 때 함께 올린 부산도시철도 요금은 다음 달 1일부터 100원 오른다.

여기에 비수익 복지노선 확대 등으로 부산시의 재정지원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상황인데도 지역 여론과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재정지원의 폭을 줄이기 위한 업계 차원의 자구 노력을 강요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것이 또 다른 요인으로 분석된다.

버스 노사의 임·단협의 시효는 지난 1월말로 만료됐으며, 7차 노사교섭은 오는 10일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올해 버스 노사의 임·단협은 현재 교섭을 벌이고 있는 다른 대도시의 진행 과정과 부산시의 ‘역할’, 노사의 협상력에 따라 돌파구가 마련돼 타협점을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