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과적화물차량 근절 총력
상태바
전남도, 과적화물차량 근절 총력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7.0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철 민·관·경 합동단속서 4대 적발

【전남】전라남도 도로관리사업소가 봄철 화물량 증가에 따른 과적을 예방하고 도로 및 교량의 구조를 보전하며 대형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달 31일까지 5일간 과적 특별합동단속을 실시해 과적 차량 4대를 적발했다.

이번 특별단속은 전남도와 여수경찰서, 명예과적단속원 합동으로 화물 교통량이 많은 여수국가산단, 이순신대교 등 과적 유발 근원지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특히 합동단속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새벽 및 야간 취약시간대 집중단속과 과적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기 위한 캠페인도 함께 펼쳐졌다.

도로법에 의한 과적 단속 기준은 축중량 10t, 총중량 40t이고, 이를 위반한 경우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한 도로교통법에 따라 차종별 적재 중량 10% 초과 차량은 20만 원의 벌금이 부과된다.

합동단속 결과 4대의 화물차량이 한 축 중량 11t을 초과해 적발됐다. 이는 승용차 11만대가 운행하는 것과 맞먹는 규모다.

도로관리사업소는 과적화물차량을 줄이기 위해 그동안 매년 4회 이상 합동단속, 도내 지방도 54개 노선에 과적 안내 표지판 195개소 설치, 건설 현장 등 과적 근원지 200여개소에 홍보안내문 발송 등의 활동을 펼쳐왔다. 지난해에만 화물차량 5만5300대를 계측해 도로법 위반차량 77대를 적발하고 총 40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 바 있다.

최인규 전남도 도로관리사업소장은 “도로 파손과 대형 교통사고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과적운행차량 근절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단속과 계도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