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활성화 정책방향 설정 필요”
상태바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방향 설정 필요”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7.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3개 행정부처와 토론회 개최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현재 우리 사회는 수소경제 활성화와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는 데 일정 정도 공감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장기적인 로드맵이나 구체적인 계획은 부족합니다. 산업 기술력도 어느 정도 갖춘 만큼 더 이상 늦추지 말고 정책방향을 설정해야 합니다.”

지난 7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수소경제분과)이 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 3개 정부 부처와 공동으로 ‘수소경제사회 실현을 위한 정책 방향 설정 대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는 두 차례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기후변화 대응 방안과 해외 수소에너지 현황, 수소전지차 개발 현황 및 수소충전소 안전성 문제 등이 다뤄졌다. 이날 발표에 나선 김세훈 현대차 이사는 “2013년 세계 최초 수소연료전지차 양산과 이후 택시나 카쉐어링 등을 중심으로 실제 상용화를 통해 얻은 자신감과 축적된 기술로 2018년까지 차세대 전용차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진 두 번째 세션에서는 국토부·산업부·환경부 관계자가 수소차·충전소 보급 및 복합휴게충전소 구축 방안 등 정부 수소산업 관련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각각 설명했다. 이날 향후 복합휴게충전소 사업자 선정 관련 가이드라인도 논의됐다.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은 이번 달 말 발표된다.

국토부는 오는 2025년까지 전국 도로변에 수소차·전기차·LPG차 등 친환경차를 위한 복합충전휴게소 200개소를 마련한다는 계획으로 이를 30년간 운영할 사업자 선정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환경부는 미세문지 문제 해결과 기후변화 등을 위해 국내외 수소산업 현황을 진단하고,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밖에 이날 토론회에서는 수소사회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키우기 위해 내년에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을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수소에너지를 활용해 성화 관리에 나서는 것은 물론, 올림픽 개막식이 열리는 2월 9일을 ‘수소의 날’로 정하고 올림픽 기간 가용 가능한 수소차를 전국에서 모두 끌어 모으자는 의견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수소경제사회 실현을 앞당겨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일자리를 창출해야한다”며 “지금은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골든타임으로, 충전인프라 구축·기술개발·지원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은 국회에서 가장 규모가 큰 연구단체 중 하나로 현재 현역 의원 43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원욱·전현희(이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