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까지 사망자수 절반으로 줄인다"
상태바
"2021년까지 사망자수 절반으로 줄인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제3차 서울시교통안전기본계획’ 공고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시가 지금의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2021년까지 절반으로 줄인다는 방침이다. 현재 376명인 사망자수를 절반 이하인 180명, 인국 10만명당 사망자수는 3.7명에서 1.8명으로 줄여 런던, 베를린과 같은 교통안전 선진도시 수준으로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향후 5년간 교통안전 목표·정책방향을 담은 ‘제3차 서울특별시 교통안전 기본계획’을 지난 13일 공고하고,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교통안전기본계획은 4대 중점관리분야 ▲보행자 ▲사업용 차량 ▲이륜차·자전거 ▲교통안전체계를 선정, 세부실행계획에 초점을 맞췄다.

우선, 차대사람 사고에 의한 보행자 사망자가 전체 교통사고사망자 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보행자사망자 70% 감축을 목표로 보행자 안전대책을 최우선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보행자 안전을 위해 차량제한속도를 하향조정한다. 제한속도 관리를 위한 안전시설물도 확충한다.

경찰청, 국토부, 연구기관 등 유관기관과 협의해 자동차전용도로를 제외한 간선도로의 제한속도를 60km/h→50km/h로, 이면도로 등 생활권도로는 30km/h로 전면적으로 하향하는 ‘안전속도 5030’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국토연구원에 따르면, 차량 속도가 30km/h일 때 보행자 사고의 치사율이 10% 내외로 낮게 나타났으며,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조사에서도 해외에서 제한속도를 10km/h 하향조정했을 때 최대 67%의 교통사고가 감소된 것으로 조사됐다.

교차로 모든 방향 횡단보도 설치 확대 등 보행자안전시설물 설치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무단횡단 방지를 위해 보행동선이 단절된 교차로에 대해 모든 방향으로 건널 수 있게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등 올 한해 26개소에 횡단보도를 신규 설치한다. 향후에도 매년 20개소 이상의 횡단보도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어린이와 어르신에 대한 맞춤형 교통안전대책도 확대한다. 매년 어린이보호구역 20개소 이상, 노인․장애인 보호구역 10개소 이상 지정하여 교통안전시설 보강, 제한속도 하향 등을 시행하고 기존 보호구역도 교통여건 변화 등을 고려하여 보호구역 조정 등 보완 작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택시․버스 등 사업용 차량에 의한 교통사고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 운수업체 상벌제도를 강화하고, 디지털운행기록계를 활용한 평가 및 교육 시행, 사고예방을 위한 신기술 도입을 검토한다.

매년 교통안전도 평가지수 기준 초과업체, 사망사고 발생업체에 대해서는 시, 서울경찰청, 교통안전공단, 자치구 합동점검실시 등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교통안전우수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업체지원 시 교통안전도 평가결과를 반영한다.

사업용차량 운행기록분석시스템 업로드 실적을 운수업체 평가에 반영하며, 운행정보 분석결과를 교통안전 교육 및 교통안전시설 보강에 활용한다.

운행기록기록분석시스템의 과속, 급정지 등 위험운전행동 빅데이터틀 분석해 회사별․운전자별 맞춤형 교통안전교육을 시행하고 위험운전행동 다발지점은 시설개선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보행자충돌, 과속, 차선이탈 등을 경보하는 차량충돌방지시스템(ADAS)을 올해 약 50대의 택시에 시범 장착하여 효과평가를 통해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증가추세인 자전거 및 이륜차 교통사고 감축을 위해서 자전거 우선도로상 불법주정차 단속강화, 자전거도로 시인성 제고 등 안전시설 확충, 배달업체 및 고등학생 대상 이륜차 안전교육을 시행한다.

효율적인 교통안전 사업 추진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도로 기능개선, 법제도 개선 등으로 안전관리체계도 강화한다. 도시고속도로, 주요간선도로 안전진단 및 기능개선을 실시하고, 음주시동잠금장치 장착 의무화 등의 법제도 개선도 중앙정부와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