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충전기 보급 1300기 돌파
상태바
급속충전기 보급 1300기 돌파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7.0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10대 당 1기 수준
▲ 서울대입구에 설치된 새로운 급속충전기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국내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설치대수가 1300기를 돌파했다. 전기차 10대당 1기 수준에 이르렀다.

환경부가 전기차 장거리 운행과 긴급충전에 대비할 수 있는 급속충전기 180기를 추가 설치하고 17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새로운 급속충전기는 서울(50기)과 인천·경기·충청(47기), 경상·강원(29기), 제주·전라(54기) 지역에 나눠 설치됐다.

급속충전기를 설치한 장소 중 전기차 보급이 앞선 서울과 제주에는 한 곳당 급속충전기 2기 이상이 설치된 집중충전소를 각각 4곳에 설치해 충전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했다. 이번 추가 설치를 계기로 모든 시·군에 최소 1기 이상씩이 설치 돼 전기차로 전국 운행이 가능하게 됐다.

환경부는 이번에 설치한 급속충전기는 기존 급속충전기 단점을 개선해 이용자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

충전기 화면이 기존 7인치에서 12.1인치로 확대됐고, 화면 밝기는 일반 컴퓨터 모니터 대비 5배 이상 밝은 제품으로 개선됐다. 또한 충전기 제작사마다 다른 메뉴화면을 표준화했고, 오류 개선 또는 업데이트가 필요할 경우 충전기 통합관리전산망에서 제어할 수 있어 고장이 났을 경우 즉각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기존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신용·체크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하던 것을 모든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결제단말기를 개선했다.

이번에 설치된 급속충전기는 6월 말까지 시험 운영되며, 시험운영 기간에 충전기 사용요금은 징수하지 않는다. 환경부는 시험운영기간 동안 새로 도입된 프로그램 오류 및 불편사항을 점검해 안정화 작업을 거친 후 사용요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6월 ‘미세먼지 특별대책’을 수립해 전기차 2020년까지 급속충전기 3000기를 설치한다는 목표를 세웠었다. 4월 현재까지 전국에 설치된 급속충전기는 1320기로 환경부(671기)와 지자체·민간(649기)이 각각 나눠 설치해왔다.

지난 3월까지 전국적으로 보급된 전기차는 모두 1만3516대로, 급속충전기 1기당 전기차 대수는 10.2대가 됐다. 환경부는 “일본 등 선진국 수준으로 충전 기반시설이 개선되는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기준 국가별 급속충전기 1기당 전기차 대수는 일본 21대, 독일 62대, 미국 114대 수준이다.

환경부는 이번에 설치된 급속충전기 180기에 더해 올해 7월까지 260기, 10월까지는 250기를 각각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추가 설치 장소는 고속도로휴게소, 대형마트, 패스트푸드점 등 접근성이 높고 충전 대기시간 활용이 용이한 장소에 집중될 예정이다. 여기에 민간 부문에서 760기 정도가 추가되면 올해 말까지 전국적으로 2600기 이상 급속충전기가 설치된다.

아울러 충전수요가 많은 지점은 2기 이상씩 설치해 전기차 이용자가 충전기 사용을 위해 대기하는 문제를 개선한다. 또한 하반기 설치물량 중 일부는 설치 부지를 개인·법인으로부터 직접 신청 받아 접근성 높은 장소에 설치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주유소·카페와 대규모 숙박시설 등 전기차 충전이 쉬운 부지를 소유하고 있는 개인·법인은 한국환경공단에 급속충전기 설치를 신청할 수 있다. 접근성·입지 등을 종합 고려해 kWh당 지원 단가와 설치 대수, 최종 설치 부지가 결정된다.

충전기 설치를 희망하는 개인·법인은 5월 31일까지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에서 신청 양식을 내려 받아 서류를 작성한 후 한국환경공단 자동차환경계획팀(evcharger@keco.co.kr)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형섭 환경부 청정대기기획과장은 “충전기 설치 부지를 민간으로부터 직접 신청 받고, 화석연료가 아닌 신재생에너지와 접목된 충전기, 100kW급 초고속충전기 등 신기술 충전기도 적극 도입할 계획”이라며 “국내 전기차 충전인프라 여건을 주도적으로 개선해 전기차 구매 장벽을 허물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