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주요교차로 14곳 실시간 교통정보, 모바일에도 볼 수 있다
상태바
부산 주요교차로 14곳 실시간 교통정보, 모바일에도 볼 수 있다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7.0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면, 연산, 용호교차로 등에 스마트교통관리시스템 구축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앞으로 부산의 주요 교차로 14곳의 실시간 교통 영상을 모바일로 볼 수 있게 된다.

부산시는 올해 연말까지 스마트 교통관리시스템을 주요 교차로 14곳에 구축하기로 하고 부산경찰청과 함께 교차로 진단 ·시뮬레이션 사업을 25일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스마트 교차로 교통관리시스템은 시내 주요 교차로의 신호를 최적화해 교차로 혼잡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과학적인 교통정책 수립을 위한 기반 시스템으로 활용된다.

또 교차로 방향별 영상정보를 시와 경찰청 교통정보 상황실에서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모바일과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에게 관련 영상을 서비스한다.

스마트시스템은 서면, 연산, 용호교차로 등 시내 주요 신호교차로 14곳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 교차로에는 방향별 교통특성을 수집하기 위한 고화질 카메라를 설치하고 수집된 영상을 딥러닝(Deep learning) 알고리즘을 적용해 접근로별 회전통행량, 초기대기 차량, 대기행렬 길이, 횡단보행자 수 등을 자동으로 집계한다.

또 DCNN(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방식을 적용해 차종별 통과 대수도 수집한다.

특히 용호사거리의 경우 시범적으로 고화질 카메라를 설치해 통과 차량의 번호판까지 수집하는 등 방범 기능도 구현하게 된다.

수집한 각종 자료를 통해 시간대별·일별·월별로 집계해 신호교차로의 혼잡정도를 분석하고 교차로별 특성에 맞는 최적의 신호체계를 도출한다.

아울러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교통전문업체인 한국정보기술(주)과 지역 IT기업인 삼원FA(주)가 공동으로 수행하며 오는 9월 벡스코에서 열리는 ITU텔레콤월드 행사 시 시연한 뒤 올해 말까지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