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 초등생 보행 중 사고위험 '미사용자의 4배 이상 높아'
상태바
스마트폰 중독 초등생 보행 중 사고위험 '미사용자의 4배 이상 높아'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7.0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설문조사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평소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초등학생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이보다 보행 중 사고를 당할 위험이 4배 이상 높다는 설문결과가 나왔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의 '어린이 생활안전 설문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 55%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었다. 1∼3학년생이 44.5%, 4∼6학년은 63.7%로 고학년이 더 많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번 설문조사를 서울시 초등학생 1533명과 학부모 1260명 등 2793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스마트폰을 가진 초등학생 중 26.1%는 걸어다니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한 초등학생이 사고를 당했거나 사고를 당할 뻔했던 '아차 사고'의 경험이 있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31.4%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은 학생(23.1%)보다 8.3%포인트 높았다.

연구소는 평소 스마트폰 사용 정도와 '아차 사고'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의 중독성이 높은 그룹의 초등학생이 아차 사고를 경험한 비율이 38.9%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은 그룹의 아차 사고율(9.4%)보다 4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사용 정도는 '가족과 대화 중에', '식사를 하는 중에', 'TV를 보는 중에', '자기 직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점수를 매겨 측정했다.

이어 점수대별로 초등학생들을 4개 그룹으로 나누고, 그룹별로 아차 사고율을 계산했다.

스마트폰을 보유한 초등학생의 17%는 '포켓몬고'와 같은 증강현실 게임을 사용한 적이 있었다. 증강현실 게임을 할 때 골목길을 걸어가면서(74.8%) 또는 길에서 뛰어가면서(72.7%) 한 적이 있다는 응답이 많았다. 심지어 무단횡단을 하면서 증강현실 게임을 했다는 응답도 19.6%나 됐다. 증강현실 게임 중에 '아차 사고'를 당한 경험은 37.6%로, 보행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23.1%)에 견줘 1.6배로 높았다.

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자녀가 차량에 동승했을 때 혼자 있을 때보다 2.1배 더 안전운전에 더 유의했다.

황색 점멸등 시 통과, 안전벨트 착용, 정지선 넘어 신호대기,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 등의 여부를 물어 안전운전 점수를 측정했다. 그 결과 안전 등급에 속한 비율이 부모가 혼자 운전할 경우 41.7%에 불과했지만 자녀가 동승했을 때는 88.7%로 올라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