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총고용보장 사측에 요구
상태바
현대차 노조, 총고용보장 사측에 요구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7.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대응 차원” 배경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현대차 노조가 지난달 말 열린 올해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교섭 과정에서 별도 요구안으로 조합원 총고용보장을 사측에 요구했다. 요구안은 4차 산업혁명과 자동차 산업 발전에 대비해 모든 조합원 고용을 보장하는 합의서를 체결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4차 산업혁명과 자동차 산업 발전이 조합원 고용을 불안하게 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랐다.

노조는 그동안 임단협 교섭 때마다 빠짐없이 고용보장 합의서 체결을 요구해 왔다. 올해는 이례적으로 구체적인 이유나 배경까지 밝혀 이에 대한 의지를 보여줬다는 분석이다.

노조는 요구안 설명 자료에서 “생산 과정 최적화를 구축하는 4차 산업혁명이 휘몰아치는 가운데, 국제노동기구는 향후 20년간 아시아 노동자 1억3700만명이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며 “자동차 산업은 이미 외주화와 모듈화로 상당 부분 변화한 만큼 (4차 산업혁명과 자동차 산업 발전은)향후 조합원 고용 부문에 심각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고용안정 대책과 총고용보장을 요구한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이에 더해 순이익 30%를 성과급으로 지급하고, 기본급 15만4883원을 인상해 달라고 요구했다. 노조 요구가 관철되면 액수로 1조9000억원, 조합원 1인당 평균 3030만원 정도가 들어간다.

한편 기아차 노조는 지난달 27일과 28일 양일간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분리하기 위한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한 결과 기존 ‘1사 1노조’ 체제를 버리고 비정규직 근로자를 조합원에서 제외한 채 정규직으로만 노조를 구성키로 했다. 기아차는 그간 국내 완성차 노조 중 유일하게 ‘1사 1노조’ 체제를 유지해왔다. 이번 가결로 단일 노조는 10여년 만에 막을 내리게 됐다.

이번 조합원 비정규직 노조인 사내하청 분회 분리 여부를 묻는 총투표에서 노조는 조합원 71.7%에게서 찬성(투표율 85.9%)을 얻었다. 정규직 2만9000여명과 비정규직 2800여명 가운데 2만6700여명이 참여해 이중 1만9150명이 찬성표를 던진 것.

이에 따라 앞으로는 정규직을 제외한 사내하청, 식당, 물류사, 협력업체 파견근무자, 판매대리점 근무자 등은 조합원 자격이 없어진다. 하청분회에 속한 비정규직 근로자는 향후 별도 노조 설립 여부를 결정지어야 한다.

이번 결정에 대해 기아차 노조 측은 “사내하청 분회와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대화로 갈등 치유와 발전 방향을 만드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서로 각자 역할에 충실한 별도 노조가 낫다는 판단에 따라 총회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