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매각, 文 정부 ‘신중론’ 변수되나
상태바
금호타이어 매각, 文 정부 ‘신중론’ 변수되나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7.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경제계 등 줄곧 ‘中 인수 반대’ 표출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새 정부 출범으로 금호타이어 인수전이 새로운 변수를 맞았다.

이미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 유세 때부터 “금호타이어가 과거 쌍용자동차의 고통과 슬픔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며 중국 자본으로의 매각에 반대의 뜻을 나타냈고 정치권과 지역 경제계, 노조 등이 이에 호응한 바 있어서다.

때문에 상표권 분쟁 등 향후 과제가 산적해 있는 금호타이어 매각 기회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게 올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업계 문제지만 국내의 주된 여론이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어서 채권단의 고민이 깊어질 수 있다는 것이 주된 반응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향토기업인 금호타이어 상황을 바라보는 호남인들의 마음은 착잡하다. 금호타이어는 광주, 곡성, 평택에 공장이 있고 3800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일터”라면서 “금호타이어 매각은 단순히 금액만 가지고 판단할 것이 아니다”고 신중한 접근을 시사했다.

이같은 의지는 집권당이 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감지됐다. 새 정부의 경제부총리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는 이용섭 전 의원 역시 지난달 26일 더불어민주당 비상경제대책단 경제현안 점검회의에서 “금호타이어 매각은 국익, 지역경제,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처럼 문 대통령과 민주당이 금호타이어를 중국기업인 더블스타가 인수하는 데 우려를 나타낸 바 있는 만큼 우선매수권을 행사하지 않고 한발 뒤로 물러나 있는 박 회장에게 기회가 올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금호아시아나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더블스타와 3월 13일 9550억원에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우선매수권을 가진 박 회장은 채권단이 컨소시엄 구성을 불허하자 “불공정한 매각절차에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산업은행은 4월 25일부터 더블스타와 매각협상을 진행 중이다. 금호타이어 상표권 사용문제, 채무 만기 연장, 정부 인허가 등 선결 요건이 해결되면 더블스타가 대금을 치르고 금호타이어의 새 주인이 된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박 회장이 여론의 유리함을 뒤로 업고 이를 마냥 두고 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타이어업계 한 관계자는 “금호타이어가 호남 프리미엄이 있는 만큼 현 정부의 암묵적인 지원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채권단이야 법적 절차대로 진행한다고 하겠지만 여론에 촉각을 세우고 있는 만큼 박 회장 추후 대응이 인수전을 새로운 국면으로 이끌 가능성은 농후하다”고 전망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2009년 말 유동성 위기로 붕괴했다. 박 회장은 그룹 재건을 목표로 화려한 인맥을 동원해 정·재계, 문화예술계, 국내외 가리지 않고 끊임없이 활동했고, 2015년 말 그룹의 지주사격인 금호산업의 경영권 지분을 7228억원을 주고 되찾는 데 성공했다.

금호산업만 인수하면 국적 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과 금호터미널 등 계열사를 모두 가져올 수 있기에 많은 기업이 눈독을 들였지만 본입찰 참여기업은 호반건설 한 곳에 그쳤고, 그마저 채권단 기대에 못 미치는 가격을 내놓아 유찰됐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인수를 두고도 집요하게 장외전을 벌이고 있다. 박 회장은 중국 더블스타에 금호타이어 상표권을 줄 수 없다고 선언했다. 금호타이어 상표권은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인 금호산업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