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얼라이언스, 창립 20주년 맞아
상태바
스타얼라이언스, 창립 20주년 맞아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7.0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7년 5월 14일 창립 이래 전 세계 28개 항공사 영입
▲ 독일 프랑크푸르트 공항에서 스타얼라이언스 각 회원사 유니폼을 착용한 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교통신문 박정주 기자] 아시아나항공(사장 김수천)이 속한 세계 최대 항공사 동맹체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가 창립 20주년을 맞았다.

스타얼라이언스는 이를 기념해 지난 14일(현지 시각) 독일 프랑크푸르트 켐핀스키 호텔에서 창립 20주년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아시아나항공 김수천 사장을 비롯해 스타얼라이언스 CEO 제프리 고(Jeffrey Goh)와 각 회원사 사장들이 모여 기념식을 갖고 향후 스타얼라이언스의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스타얼라이언스 CEO 제프리 고는 “스타얼라이언스는 지난 1997년 항공 산업을 선도하고자 하는 미래지향적인 목표를 기반으로 출범했으며, 이를 위해 지난 20년간 원활한 글로벌 항공 네트워크 통합을 완성하는 등 업계 혁신을 주도해왔다“며 “이제 우리는 전반적인 스타얼라이언스의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전략적으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강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김수천 사장은 “스타얼라이언스의 우수한 자원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이 세계적인 항공사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며 “아시아나항공은 앞으로도 스타얼라이언스와 동료 회원사들과 함께 업계를 선도하고 보다 나은 고객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997년 5월 14일에 출범한 스타얼라이언스는 세계 최초로 설립된 항공사 동맹체로서 지난 20년간 ‘사람과 문화를 잇는다(Connecting People and Cultures)’는 비전을 실천해 왔다. 스타얼라이언스는 현재 28개 회원사간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 191개국 1300곳의 취항지를 연결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003년 3월 1일 15번째 회원사로 스타얼라이언스에 가입했으며, 이를 통해 세계 유수의 항공사와 노선 네트워크, 대 고객 서비스 및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글로벌 항공사로 성장했다. 또 2007년 스카이트랙스 5성 항공사(5-star Airline)로 발돋움하고, 지난 2009년 ATW, 2010년 스카이트랙스, 2011년 글로벌 트래블러, 2012년 프리미어 트래블러 및 비즈니스 트래블러 등 5대 기관에서 올해의 항공사 상(Airline of the Year)을 수상하게 됐다.

스타얼라이언스는 향후 10년간 ‘디지털 기술’을 전략적으로 도입해 고객의 여행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방침이다. 특히, 최근 수년간 구축해 온 IT 인프라를 활용해 연간 1400만명에 달하는 회원사간 환승객의 편의를 도모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회원사간 원스탑 체크인과 마일리지 적립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있으며, 수하물 추적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개선해 실시간으로 수하물의 위치를 파악하고 수속 상황을 신속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다양한 우수회원 우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충성 고객의 만족도를 한 층 높이고 있다.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회원(아시아나클럽 다이아몬드 회원 이상)의 경우 ▲ 무료 수하물 허용량 확대 ▲ 전용 체크인 카운터 이용 ▲ 만석 항공편 우선 대기 ▲ 공항 보안검색 시 패스트 트랙 이용(가능시) ▲ 우수회원 라운지 입장 ▲ 우선 탑승 ▲ 수하물 우선 수취 등의 혜택을 회원사가 취항하는 전 세계 모든 공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스타얼라이언스는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오는 7월 31일까지 회원사 마일리지 프로그램 가입자를 대상으로 100만 마일리지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프로모션 전용 페이지(http://www.staralliance.com/ko/mileagemillionaire)에서 아시아나클럽을 선택한 후 응모자의 문화적 체험(Cultural Experience)이 가장 잘 드러난 사진을 업로드하고 관련 설명을 덧붙이면 된다. 한국어로도 응모가 가능하며 당첨자는 이번 캠페인을 후원하는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에서 선정 후 오는 9월 28일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전 세계 6개 공항에 위치한 스타얼라이언스 직영 라운지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창립 20주년 기념품과 함께 특별 메뉴를 제공한다. 아시아나항공은 17일 오후 6시 30분에 인천국제공항 아시아나항공 비즈니스클래스 라운지에서 스타얼라이언스 20주년을 축하하는 기념음악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