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열린주차장 사업’ 적극 추진
상태바
창원시, ‘열린주차장 사업’ 적극 추진
  • 조재흥 기자 hhhpt@gyotongn.com
  • 승인 2017.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조재흥 기자]【경남】”주차장 개방하고 인센티브 제공 받으세요.“

창원시는 극심한 주차난 해소를 위해 관내 주택가 및 상가밀집지역에 있는 학교, 종교시설, 공공시설 등 부설주차장<사진>을 미사용 시간대에 일반인에게 개방하는 ‘열린 주차장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고 최근 밝혔다.

현재 창원시 총자동차등록대수는 2017년 4월말 기준 55만 5000여대에 이르고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어 주차장 1면을 설치하는데 약 1억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되는 실정이다. 이에 기존 주차장 시설을 활용할 경우 매우 큰 예산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시는 관련 조례 개정 등 제도적 근거를 5월까지 마련하고, 올해는 18개소 3억6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학교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효과를 분석해 내년부터는 종교시설, 공공시설 등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 추진절차는 주차장 개방을 희망하는 시설물 관리자나 건물주가 신청을 하면 현장 확인 및 적합 여부 등을 판단해 사업대상지를 선정하고, 주차장 개방에 따른 협약 체결한 후에는 사업비를 최대 2000만원 정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시는 차량훼손 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에 대비해 최초 개방 약정 시에 최고 100만원 한도 내에서 배상책임보험료도 지원해 건물주의 부담을 최소할 계획이다.

또한 주차장 개방에 따른 이용실태조사 및 연2회의 점검을 통해 주차장 개방·운영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시는 앞으로도 만성적인 주차난에 시달리는 도심지 주택밀집지역을 비롯해 불법 주차가 심각하고 야간 주차수요가 많은 지역의 학교, 종교시설, 공공시설 등을 우선 선정해 지속적으로 주차장 개방을 유도할 예정이다.

강춘명 시 교통정책과장은 “열린 주차장 사업은 주차장 건설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주차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단순히 주차편의 증진을 넘어 나눔과 공유문화 확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