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개선대책 '화물차' 지목되나
상태바
미세먼지 개선대책 '화물차' 지목되나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7.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업계, “보전대책 없이는 수용 불가”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지난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 대책 마련을 주문하면서 화물차 등 경유차에 대한 정부정책이 구체화될 전망이다.

경유세 인상 방안이 담긴 규제정책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 중인 것도 같은 맥락이다.

화물운송업계는 화물차가 운송시장 종사자들의 생계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만큼, 미세먼지 대책 관련 규제정책이 자칫 서민경제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CNG와 LPG 등으로 전환·운영되고 있는 버스와 택시의 경우, 상대적으로 규제정책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여지가 있으나, 경유 화물차는 마땅한 대안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경제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경유 화물차를 대신할 수 있는 친환경 상용차가 출시되지 않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화물업계에 따르면 기존의 경유 화물차를 대체할 만한 마땅한 친환경 에너지 차량이 없을뿐더러, 설령 준비돼 있다하더라도 지출부담을 늘릴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하다.

특히 화물운송시장의 여건이 개선되지 않는 상태에서 친환경 운송수단으로 전환하는데 소요되는 비용까지 업계에서 감내하라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는 지적이다.

화물업계는 그간 LPG와 전기화물차가 몇몇 출시됐으나, 출력과 충전시간 등의 문제로 인해 호응을 얻지 못했다면서 경유 화물차를 퇴출시켜야만 한다면 대체 차량에 대한 구매비용은 물론, 생계 수단인 만큼 대폐차로 인해 운행하지 못한 시간 경제적 손실비용 보전방안 등이 없다면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