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벨트 내 택시공동차고지 건설 허용을”
상태바
“그린벨트 내 택시공동차고지 건설 허용을”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7.0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택시조합, 국토부에 관련 규정 개정 건의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2인 이상의 택시운송사업자나 택시사업자 단체가 지을 수 있는 택시공동차고지 건설의 법적 근거가 택시발전법에 마련됨에 따라, 서울택시업계가 이를 토대로 그린벨트 내 택시공동차고지 설치가 허용되도록 관련 법(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 개정을 최근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관련법 시행령의 별표1 중 ‘개발제한구역에 입지하여야만 기능과 목적이 달성되는 시설’에 ‘택시공동차고지 및 그 부대시설’을 신설토록 하는 것이다. 개발제한구역 내 ‘택시공동차고지 및 그 부대시설’ 신설을 건의한 근거는 택시발전법에 공동차고지 정의가 추가로 규정된 데 따른 것이다.
 

현재 택시발전법에서는 ‘택시공동차고지란 택시운송사업에 제공되는 차고지로서 2인 이상의 일반택시운송사업자가 공동으로 설치 또는 임차하거나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53조에 따라 조합 또는 같은 법 제59조에 따른 연합회가 설치 또는 임차한 차고지를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는 택시발전법과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에 근거, 지자체 예산으로 공영차고지를 건설할 수 있다.
 

그러나 지자체에서 공영차고지를 건설하고자 하는 경우 부지 확보와 건설 비용, 건설에 따른 절차이행, 민원 등으로 막대한 예산과 시간이 소요돼 차고지 건설이 힘들고 건설이 일부 이뤄지더라도 차고지난 해소에는 역부족인 실정이다.
 

서울택시조합이 ‘개발제한구역 내 공동차고지 설치 허용’ 관련 법 개정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서울도심은 물론 시외곽에서도 차고지를 건설하거나 임대하기 어려워지는 등 차고지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고 있기 때문이다.
 

택시운송사업자는 여객운수사업법에 따라 차고지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운송사업 면허가 취소될 수 있다. 하지만 택시차고지는 혐오·기피 시설로 인식됨에 따라 지역주민의 민원 제기, 차고지 소유자의 임차기간 연장 기피 또는 고액의 임차료 부담, 신규차고지 확보 불가, 재개발에 따른 대체차고지 확보난 등으로 택시사업자들이 면허취소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이같은 상황은 운수종사자들이 근무를 마친 뒤 후임 근무자와 교대를 하고 차량을 정비하거나 쉴 수 있는 일터를 잃게 되는 상황이기도 하다.
 

문충석 이사장은 “우리 조합의 노력으로 택시운송사업자들이 힘을 합쳐 공동차고지를 스스로 건설 또는 임차할 수 있도록 하는 택시발전법 법률개정이 지난 3월 마침내 이뤄졌다”며 “이에 따라 그린벨트 내 공동차고지 설치가 가능해지면 만성적인 차고지난 해결에 큰 도움이 돼 운수종사자의 고용안정 뿐 아니라 시민에 대한 택시서비스를 보다 충실히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