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법인택시업계, 부산시 지원정책 따라 ‘감차사업’ 참여 여부 결정키로
상태바
부산법인택시업계, 부산시 지원정책 따라 ‘감차사업’ 참여 여부 결정키로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7.05.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택시조합, ’2017년 택시 감차계획’ 관련 조합원 간담회 개최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 올해 부산지역 법인택시의 ‘감차사업’은 택시업계 지원을 위한 부산시의 택시정책에 따라 참여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택시조합은 지난달 26일 오전 조합 5층 회의실에서 조합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2017년 택시 감차계획’ 확정·고시를 설명하기 위해 열렸다.

앞서 부산시는 지난 4월26일 택시 200대(법인 160대, 개인 40대)를 줄이는 올해 택시 감차계획을 확정해 고시한 바 있다.

간담회는 올해 부산시 택시감차위원회 개최 경과와 감차보상사업 계획, 향후 진행방향 순으로 진행됐다.

감차보상사업 계획에 따르면 감차보상금(대당)은 지난해와 같은 법인택시 2700만원, 개인택시 8400만원이며 감차에 따른 세금과 수수료 부담은 없다. 이 금액은 택시운송사업 면허에 대한 보상으로 차량가액은 포함되지 않는다.

감차보상금은 최근 2년간 양도·양수된 평균 거래가격으로 책정했다.

감차에 소요되는 재원(76억8000만원) 중 업계 출연금 10억원(법인 2억원, 개인 8억원)은 오는 30일까지 납부해야 한다.

조합은 택시감차위원회에서 법인택시 4대에 개인택시 1대를 줄이는 감차비율의 부당함을 제기하며 감차사업 참여 불가 입장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참석자들의 과반이상 찬성으로 올해 택시 감차계획이 확정됐음을 설명했다.

택시감차위원회에서는 운행 중인 개인택시를 감차하는 것 보다 현재 500여대에 달하는 법인택시 휴업 차량에 대해 자율적인 감차를 독려하자는 입장이었다.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부산시의 택시요금 조정 등 법인업계 건의 사항 진행과정을 지켜본 후 감차사업 참여 여부를 결정하자는 연계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부산시는 택시의 수송 수요 감소 등으로 침체된 택시산업 활성화를 위한 택시업계와 시민단체, 관계전문가, 관계 공무원이 참석하는 ‘라운드 테이블’을 수차례 개최하는 등 ‘택시운송사업 발전 계획’을 마련 중이다.

조합은 이달 중순께 확정되는 올해 부산시의 추가경정예산에 조합의 건의 사항 반영 등을 확인한 뒤 하순께 조합원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감차사업 참여 여부를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lyp 2017-06-03 05:25:15
법인택시의 불법적인 1차제 운행을 부산시는 법인택시의 경영의 어려움을 이유로 눈감아주고있습니다.
그것만으로도 법인택시회사에 엄청난 혜택을 주고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