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 노선·전세버스 유가보조금 지급
상태바
CNG 노선·전세버스 유가보조금 지급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7.05.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부터...운수사업법 시행령 개정안 확정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오는 7월부터 천연가스(CNG)를 연료로 사용하는 노선버스와 전세버스에 대한 보조금 지급 방안이 확정됐다.

정부는 30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서울청사와 세종청사를 연결하는 영상 국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개정령안을 심의·의결했다.

개정령안은 천연가스 연료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자를 노선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자와 전세버스 운송사업자로 정했다.

이는 지난 해 같은 내용의 정책 추진을 위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을 개정한 후속조치로, 이와 관련, 국토교통부는 이미 유가보조금지급지침 개정안을 마련해 입법예고를 마친 상태다.

지침 개정안에 따르면, 오는 7월부터 노선버스는 천연가스에 대한 과세액 전액을 보조하되 ㎥당 68.5원까지, 전세버스는 과세액의 50%를 보조한다. 이에 따라 특히 CNG차량 보유대수가 많은 노선버스의 경우 연간 약 1000억원의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됐다.

과세액은 ㎥ 관세, 개별소비세, 판매부과금, 부가가치세 등을 합한 세액이다.

CNG 거래 결제는 CNG 충전소에서 발급받은 RFID TAG를 버스 유가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에 등록하고, RFID TAG로 충전한 내역은 버스운송사업자가 버스 유가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의 결제시스템을 통해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유가보조금을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관광전세버스협동조합 2017-05-30 22:01:13
전국의전세버스4만5천대중 고작 광역시 570대 전세버스 국토부는 올7월68.5원 보조금지급한다하여 조금이나마 힘을 실어주련가 하였지만 기재부예산부족 수요폭증 으로 예산타령 현제의 충전소 구측 경유차량대비 3천만원의 차액 cng 구입보조금 상향 국가 정부출연기관 차령입찰3년~5년 제한 전기및 cng차량 차령입찰제한 6년 완화및 용기검사비 국가에서 전액보조 이모든것이 미세먼지 저감에 환경부 기제부 산업통산부 국토부